사회 시사

임플란트 부작용 실태 소비자리포트에서 다뤘다 분쟁 해결의 방법은?

명가공인 2014. 9. 12. 14:47
반응형

과거에 비하면 치과치료 특히나 상실된 치아를 원래대로 회복을 시켜주는 시술의 발전은 정말 놀라울 정도라 여겨 집니다. 

원빈이 출연했던 영화 '아저씨'에서 문득 이런 대사가 생각이 나는 군요. ' 나 전당포 한다. 금이빨은 받아! 금이빨 빼고 모조리 씹어먹어 줄게'  과거 제가 어린 시절만 하더라도 금이빨 하신 어르신들 정말 많이 봤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도 떨어지고 해서 자주 빠지기도 하고 그래서 그리 오래 사용을 하지는 못해서 연세가 더 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아예 이를 모조리 빼 버리고 틀니를 하시는 경우도 있었구요.

하지만 요즘에는 임플란트로 인해서 금이빨 드러내고 웃는 어르신들은 이제 볼수는 없는 듯 합니다.


그런데 최근 소비자원을 통해서 보도가 된 자료도 그렇고 언론을 통해서도 그렇고 임플란트 부작용에 대한 보도가 자꾸 이야기 되어 지고 있는데요.  어떤 임플란트 부작용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 예방하는 방법들도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임플란트 부작용 올 7월부터 75세 이상 고령자에게 의료보험이 적용되 더 늘어날 전망


[임플란트 수술의 단계 : 자료출처 소비자보호원]


우선 올해 2014년도 7월 부터는 7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 건강보험 일부가 적용이 됨에 따라서 시술수요가 더욱더 늘어날 전망이며 이에 따라서 임플란트 부작용 또한 더 늘어나게 될 전망입니다.


[임플란트 부작요에 관한 분쟁이 가장 많아]

올해 소비자원이 발표를 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월 부터 2014년 3월까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 된 치과관련 분쟁 125건 중 임플란트 부작용에 관련된 분쟁이 35건으로 전체 28%에 해당이 되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들 35명 중에서는 중에서는 단지 11명만이 수술동의서를 작성하고 시술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피해 유형별 현황]

임플란트 부작용 피해 유형별 현황을 살펴보면 주위염 발생이 13건(37.1%)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매식체 탈락 또는 파손이 9건으로 25.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연령대별 임플란트 부작용 비율, 노인 치주골 상태가 않좋은 경우가 많아 주의 필요]

연령별로 임플란트 부작용에 관한 분쟁현황을 살펴보면 60대 이상의 고령자가 19건으로 전체 54.3%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었던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자면 나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치아 치주골상태가 안좋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틀니를 오래사용하신 분들은 잔존골 상태가 아주 불량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셔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어떤 것이 있었나?]

소비자리포트 등의 방송에 따르자면 4년 전 1500만원을 주고 16개의 치아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던 박영희(가명)씨는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인해서 한 쪽 눈이 감기지 않고 입이 돌아가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

수술당시 주사했던 마취가 신경을 건드린 것이 원인이 되어 현재까지도 얼굴이 돌아오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 TV조선


이 외에도 5년 전 의사의 진단에 따라 10개의 임플란트 시술을 했다는 김영희(가명)씨는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인해서 감기, 천식, 알레르기, 축농증 등 각종 질병에 시달려서 5년 간 병원을 찾은 횟수만 850번이 넘을 정도라고 하더군요.

ⓒ 뉴스y


2012년도에 좌우 아래 네개의 치아를 임플란트 치료를 했던 김모씨는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인해서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고 있어서 4개 치아 모두 재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고 결국은 소비자원을 통해 병원측에 손해배상을 청구하기도 하였습니다.

ⓒ 뉴스y


[임플란트 부작용 예방을 위한 소비자 유의사항]


1. 의료기관, 시술의사 선택은 신중할 것

수입산을 권유하거나 임플란트 가격이 지나치게 저렴한 병원 혹은 의사나 상호가 자주 변경되는 곳은 가급적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의 장점만 선전하는 광고나 저렴한 가격, 지인의 소개로 성급하게 의료기관을 선택하지 말고, 치과의사의 시술경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전에는 성인병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모든 병을 고지하고 구강내 점검을 통해서 치주 치료등의 기본적인 치료를 먼저 받도록 히야 합니다.

ⓒ 뉴스y


2. 임플란트 부작용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 받고 수술동의서 등 계약서 작성 및 사본 보관

구강상태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을 의사에게 요구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과 효과, 비용에 대해 고려하고 시술을 결정해야 하며 시술에 따르는 위험과 합병증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동의서 등 계약서에 이식 및 보철재료, 무료 보증기간 설정 등 시술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진료내용을 명시하도록 해야 하고 이식하는 위치와 재료, 시술기간, 진료비 납부기간, 의료기관 대표자와 시술의사가 서명한 계약서 사본을 반드시 보관하도록 해야 향후 분쟁발생시 불리해 지지 않습니다.


사전에 임플란트 부작용에 철저히 대비를 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하며 만약 분쟁이 발생을 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아래와 같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내용을 사전에 숙지를 해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소비자 분쟁해결 기준]


만약 임플란트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느끼시면 감정적 대응은 자자하시고 소비자보호원등을 통해서 구제를 받을 수 있는지를 먼저 상담등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고 위의 고시내용과 부합하는 부분이 있는지도 먼저 살피셔서 당당하게 소비자의 권리를 요구하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