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주식차트보는방법 막대로 표시 된 양봉 음봉 이란 무엇인가?

명가공인 2014. 10. 8. 12:25
반응형

주가의 흐름을 보는데 있어서는 그냥 이동평균선인 선차트를 보면서 최근 주가가 어느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 볼 수도 있지만 매수세력과 매도세력한의 힘겨루기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기 위해서는 봉차트라고 하는 것을 볼 필요도 있습니다.


사실 전문가가 아니라고 한다면 일반 투자자 분들의 경우에는 선차트와 봉차트정도만 볼 줄 알아도 여러분들이 보유한 주가의 흐름을 이해하는데에 충분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가 흐름을 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주식차트 보는 방법에서 봉차트에 대해서 우선 알아보고 추후 이동평균선을 나타내는 선차트에 대한 것도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식차트보는방법 봉차트의 이해 양봉 음봉이란 무엇일까?


주식차트보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우리나라 대표주라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일봉차트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 파란색으로 크고 작은 막대가 일별로 보이죠?

만약 봉차트를 못보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그냥 별 의미없이 보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만 차트를 보실 줄 아시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금방 아래 흐름을 이해를 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 양봉은 벌키우는거 아닌가?

네 맞습니다. 양봉(養蜂)은 벌키우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증권차트에서 음과 양은 다른 의미로 마이너스인 '음' 플러스인 '양'의 의미를 갖게 되어 양봉이라고 하는 것은 플러스가 되는 봉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잘 이해가 안가시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빠르실 텐데요. 주식은 아침 장을 열때의 가격을 시작가라고 하고 장을 마감할때 가격을 종가라고 합니다.  즉 아침에 시작한 가격보다 장 마감 가격이 올라 있을 경우 가격이 (+)가 되었다는 의미로 양봉이라 이야기를 하고 색상은 빨간 색으로 표시를 합니다.


▷ 음봉

양봉을 이해하셨다면 음봉은 반대의 의미니 금방 이해를 하실 수가 있겠죠?

반대로 장 시작가격보다 장 마감시간에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아래와 같이 파란색으로 표시를 하며 가격이 (-)가 되었다고 하여 음봉이라 표현을 하고 색상은 파란색으로 표시를 합니다.

증권시장에서는 파란색을 보는 것은 좋지 않아서 넥타이도 파란색은 안매고 다닌다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이기 때문입니다.


▷ 양봉 음봉을 통한 매수 매도 세력의 이해

자 이제 봉차트를 어느 정도 이해를 했다고 한다면 다시 한번더 삼성전자의 일봉차트를 보면서 이해를 좀더 심화 시켜 볼까요?

최근 3개월간 삼성전자의 주가를 살펴보면 2014년 7월 30일 고점을 찍은 후 10월 8일 시점까지를 살펴보면 빨간색의 양봉보다는 파란색의 음봉이 훨씬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수요공급법칙에 따르자면 팔고자 하는 사람보다도 사고자 하는 사람이 적으면 가격은 당연히 떨어진다고 하는 것 정도는 누구나 다 아실 겁니다.


즉 매일같이 장 시작가보다 장 마감가가 더 떨어져서 음봉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매수세력 보다는 매도세력이 더 강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봉차트가 이런상태라고 한다면 투자자들은 보수적인 접근을 통해서 주가가 충분히 조정을 받을때 까지는 기다릴 필요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꼬리가 달린 음봉과 양봉은?

보통 이런 꼬리가 달린 차트가 나타나는 경우는 전날 어떤 큰 호재나 악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이런 현상이 종종 벌어지곤 합니다. 즉 전날 아주 좋은 호재나 악재가 발생을 하게 되면 장 시작부터 아얘 비싼 가격으로 주식을 사겠다거나 혹은 시작부터 헐값에 빨리 주식을 털어야 겠다는 세력이 몰리기 때문에 시작가와 종가의 차이가 별로 발생을 하지 않게 되므로 꼬리가 달린 봉차트가 형성이 되곤 합니다.


또한 전날 종가 보다 다음날 훨씬 높게 시작가가 형성이 될 경우에는 갭상승 또는 갭하락을 했다는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요. 역시 호재나 악재가 터질 경우 이런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주식차트 보는 방법, 봉차트를 볼 때 유의해야 할 사항

다시 한번 삼성전자의 일봉 차트를 보면서 설명을 드려 보자면 아래 그림의 최 하단에 보이는 들쑥 날쑥한 그래프는 거래량을 의미 합니다. 봉차트상에서 양봉이 만들어 졌다고 할지라도 만약 거래량이 별로 없는 상황이라면 바닥에서 주가가 반전을 하는 신호로 보긴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대형주가 아닐 경우에는 일부 세력들이 장난을 쳐서 이런 봉차트를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그려나갈 수도 있기에 봉차트를 볼때에는 평소 주식의 거래량도 함께 살펴보고 난 후 투자의 시기를 가늠해 보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차트 보는 방법 중 봉차트의 양봉과 음봉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함께 봐야할 선차트에 대해서도 언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