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한국인은 왜 영어를 못할까? 이젠 중간은 한다는데...

명가공인 2023. 6. 30. 20:59
반응형

2022년도 EF Eduaction Fist가 발표한 전세계 111개국의 영어 능력지수를 살펴보니 한국은 중위권의 36위에 랭크가 되어져 있었습니다.

영어교육으로 엄청난 사교육비를 지출하는 나라 치고는 초라한 성적이라 여겨지긴 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아이들의 영어교육방식이 그래도 많이 바뀌어서 그나마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이 많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입시라는 관문을 앞두고 결국 다시 엉뚱한 방향의 영어학습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긴 합니다.

 

그렇다면 왜 한국인들은 외국인 앞에서 영어를 잘 못하는 걸까요?

 

우리는 이미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다 잘 알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초등학생때 부터 영어를 가르치는 세대가 아니다 보니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이렇게 10년이 넘는 세월을 영어공부는 죽어라 하긴 했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이런식이였죠.

10년간 매일 두시간씩 수영 본다고 수영 할 수 없어요!

만약 어려분들이 10년간 하루에 한시간씩 수영하는 것을 열심히 봤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본인 키보다 높은 곳에 빠트리면 어떻게 될까요?

누가 구해 주지 않으면 정말 큰일이 날 수도 있을 겁니다.

 

당연한 이치 아니겠습니까?

10년간 매일 수영을 보면서 이론을 달달 외우고 수영이론의 박사가 되더라도 물속에 들어가면 전혀 수영을 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데 왜 나는 영어를 10년넘게 공부했는데 외국인 앞에 나가면 말 한마디 못하지?

 

물에 뜨는 기초부터 다시 시작해야 함

영어를 다시 한번 잘 해 보고 싶은 사람들이 크게 실수 하는 것이 있어 보이려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내가 한때 영어공부좀 했는데 기초회화책 같은거  단어도 너무 쉽고 이런거 들고 다니면 창피하니 괜히 있어 보인다고 어려운거 새로운거 공부해 보려고 한다는 것이죠.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영어실력 늘지를 않습니다.

여전히 외국인 만나도 꿀먹은 벙어리에서 벗어날 길이 없습니다.

즉 이론은 빠삭하니 수영장 가서 바로 접형부터 시작하자고 하는 것과 다를게 하나도 없다는 것이죠.

 

물에 뜨고 발동작 손동작 하나하나 다시 배우고 그걸 어떻게 함께 사용하는지 몸으로 익혀야 비로소 앞으로 수영을 해서 나갈 수 있는 것 처럼 영어도 마찬가지로 지극히 기초부터 말하고 듣는 연습을 다시 차곡차곡 해 나가야지 말문이 트이기 시작하는 것 입니다.

 

듣고 말하기를 하면 나중에 읽기는 수월하지만 읽기만 하면 절대 말하는거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세월이 지나면 머리속에서 먼지처럼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몸으로 체득한 것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 영어 공부가 전혀 무용지물인 것은 아닙니다.
문법이나 단어 암기뿐만 아니라, 실제로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영어로 대화하는 기회를 찾고, 영어로 생활하는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회화 수업이나 영어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여 실전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을 말씀 드려 보자면 처음에는 아주 쉬운 기초회화 부터 다시 시작을 했습니다.
그리고 영화 두편 정도를 6개월간 통채로 외우다 시피 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그 다음 영어 공부가 어느 정도는 수월해 지더군요.

사실 10년간 보기만 했던 영어보다 훨씬더 효과적이었던 것 같았습니다.

 

참고로 영화 두편 정도 달달 외운다고 해서 미친듯이 영어가 막들리고 말문이 트이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영화 한편 통채로 씹어먹으면 영어가 줄줄 될 것 같은 착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달달 외운 영화는 잘 들릴지 몰라도 다른 영화 보면 또 안들립니다.^^;;

지루하겠지만 삶의 일부라 여기고 수없이 그런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성인의 경우 과거 영어공부 좀 했다고 어려운 책 꺼내 들게 아니라 어린아이들이 보는 영어 영상부터 보면서 차곡차곡 다시 쌓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한국말 그냥 잘하는게 아닙니다.

부모님께서 말문 트일때 까지 기본기 훈련 엄청 시켜주셔서 비로소 한국말을 자연스레 하는 겁니다.^^

괜히 있어보일려고 영어뉴스 틀어놓고 그러지 마세요~

영어를 잘 하고 싶으신 분들 꼭 이점 염두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