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인터넷쇼핑몰창업절차 및 고려해 볼 주의사항

명가공인 2014. 4. 5. 18:3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의 취지는 여러번의 쇼핑몰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해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며 조금이라도 여러분들이 시행착오를 줄이셨면 하는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서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블로그라도 꾸준하게 운영해 본 경험이 없으시거나 혹은 IT분야에 경험이 전무하신 분들 혹은 유통에 대해서 전혀 전무하신 분들도 한번더 인터넷쇼핑몰창업절차를 살펴보기 전에 고민을 해 보시라고 하는 취지 입니다.


만약 그런 분들이 다른 분들이 운영하고 계시는 인터넷 쇼핑몰을 보시면 때로는 우스워 보일 수도 있을 지도 모릅니다.

고작 물건 하나 딸랑 올려져 있는 사이트들의 경우에도 그 제품을 고르고 웹사이트를 만들고 결제모듈을 붙이고 그 제품을 사진까지 찍어서 올리고 설명붙여서 판매마케팅을 시작하기 까지의 과정은 결고 쉽지가 않은 것인데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그 단면만 보고 너무 쉽게 덤비셨다가 결국은 제대로 시작도 못해 보시고 참패를 면치 못하는 경우를 허다하게 봐 왔으니까요.

그런 이유로 상당히 많은 분들이 6개월을 못넘기시고 문을 닫으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어떤 점을 사전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다음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절차에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말씀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드리는 조언!


자 이제 창업전에 생각해 봐야 할 몇가지 조언을 간단하게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자본 창업이 가능할 것이라는 환상은 버리야 한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IT 분야의 경력이 전혀 없다고 하신다면 아예 처음부터 소자본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은 아얘 시작단계 부터 버리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오픈부터 제품 이미지제작 운영관리 마케팅 등 하나 부터 열가지 전부 돈들어 갈 수도 있다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뚜렷한 매출 목표는 좋으나 대박의 꿈은 버려야

용기와 더불어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을 하시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쇼핑몰을 오픈하려고 하시는 많은 분들이 말도 안되는 대박의 환상을 가지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봐 왔습니다.

지구에서 여러분만 판매를 독점으로 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이상 이미 경쟁 제품이 수백가지씩 이미 팔리고 있을 수도 있고 아울러 대자본으로 인한 가격과 물량공세에도 치일 수가 있으니 말입니다.


판매 상품은 최소한으로 적게 하기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큰 실패의 원인중 하나가 바로 상품선택이라고 봐야 할 텐데요.

모든 것은 바로 욕심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체로 많은 분들이 선택과 집중을 무시하고 욕심을 부리기 시작 합니다.

그러나 성공하는 많은 곳들의 예를 들어 보자면 어떤 곳은 홍삼하나만을 집중적으로 팔아서, 어떤 곳은 당료에 좋은 버섯액기스 하나만 집중적으로 팔아서 매달 수천만원의 수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회사들을 보면 운영, 마케팅 심지어 오프라인 영업팀까지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나홀로 조직력도 넉넉한 자본력도 갖추지 못한체 창업을 시작을 하십니다.

따라서 판매 제품이 10개만 넘어가도 감당을 제대로 못하시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블로그나 카페중 아무 것이라도 운영해 보시길 권장 합니다

이는 IT쪽 분야의 경험이 전무하신 분들에게 해당이 되는 사항이실 텐데요.

블로그 또는 카페를 만약 운영해 보지 않으셨다면 한두달 정도는 꼭 운영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접적인 경험은 아니더라도 유사한 간접 경험을 해 보실 수도 있고 아울러 소위 말하는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도 몸소 체험을 해 보실 수가 있을 테니까요.

경험을 직접 해 보신다고 하면 아마도 마음가짐이 확연하게 달라지실 겁니다.


실전경험하기, 제휴마케팅 사이트 등을 통해 타사 상품을 한달안에 10개만 직접 팔아보기.

링크프라이스, 아이라이클릭 등 소위 말하는 제휴마케팅에는 자신의 물건을 인터넷을 통해 팔아주면 수수료를 주겠다고 하는 회사들이 정말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상품 제조를 직접 하고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무실 테니 대부부분 다른 회사의 상품을 구매하여 재판매 하는 형식은 동일할 거라 여겨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휴마케팅 사이트를 통해서 괜찮은 상품을 선택하신 후에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등 여러분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마케팅 수단을 동원해서 한달내에 얼마나 해당 제품을 판매 하실 수가 있는지를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한달안에 10개도 제대로 판매를 못하셨다고 하면 조금더 고민을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자금이 많으셔서 훌륭한 인터넷 마케터를 만나시면 그런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을 테지만 소자본 창업을 하실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더 고심을 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그러면 여기까지 읽으시고도 결심이 확고 하시다면 다음에는 인터넷쇼핑몰 창업절차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픈 절차 살펴보기


우선 간략하게 나마 아래 10가지 철차를 아래와 같이 먼저 요약을 해서 보여 드립니다.

물론 일부 절차는 경우에 따라서는 생략을 해도 되는 것이 있으나 가급적 다 해 보시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드려 봅니다.

1. 상품선정(물품사입준비) -> 2. 손익분석 -> 3. 사이트맵 구성해 보기 -> 4. 쇼핑몰 솔루션 정하고 사이트 만들기 -> 5. 사업자등록 -> 5. 통신판매업신고 -> 6. 건강기능식품 판매의 경우 영업신고하기 -> 7. 쇼핑몰 하단에 각종 정보기재하기 -> 8. PG사 선정(결제솔루션장착) -> 9. 각종 검색엔진등록 -> 10. 판매시작, 마케팅진행


1. 상품 선정하기

상품을 선정하기에 앞서 여러분들의 현재 처한 환경이 어떤지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할 듯 합니다.

사업을 혼자서 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직원이나 혹은 동업자와 함께 사업을 진행할 것인가를 생각해 봐야 될것 같네요.

웹사이트는 그 회사의 조직과 동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1인 창업을 한다고 할 경우에는 상품의 종류도 최소화 해야 하고 또한 웹사이트의 규모도 1인창업에 맞게 설계해야 합니다.

앞에 언급을 했던 바와 같이 지나치게 많은 상품의 선정과 복잡하게 만들어진 사이트 구조는 향후 운영관리와 마케팅 자체가 여러울 수가 있기에 시작단계 부터 과욕은 부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수익성 분석해 보기

상당히 많은 분들이 쇼핑몰창업절차 중 이 부분을 간과하고 그냥 지나치십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1년 매출이 1억이 나오더라고 해도 각종 비용을 공제를 하고 나면 남는 돈이 천만원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직장에서 받는 월급은 세금다 공제를 하고 나오는 것이지만 직접 사업을 하시는 경우에는 제품원가 사무실 유지비, 보험료, 각종 세금등 고려해야 할 비용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따라서 간략하게 나마 손익 분석표를 하나 만드셔서 내가 얼마나 물건을 팔아야 지금 받고 있는 월급만큼의 소득을 가져 갈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이트맵 구성해 보기

요즘 나오는 몇몇 솔루션들은 워낙에 잘 만들어 져 있어서 그런지  그리 어렵지 않게 인터넷 쇼핑몰을 쉽게 구성을 할 수가 있게 되어 있더군요.

하지만 아무런 계획이 없이 무작정 사이트를 만들기 보다는  여러분들이 만들고자 하는 쇼핑몰에 대한 트리(Tree)구조도 정도는 아래와 같이 한번 정도 그려보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가전이라는 아이템을 선정을 했다면 주방, 생활, 거실 이렇게 구분을 지어 보는 것도 일종의 사이트 맵을 그리는 것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솔루션 정해보기

쇼핑몰 창업절차 중 가장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솔루션을 정하는 부분일 텐데요.

아마도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솔루션이 '메크샵'과 '카페24' 일듯 한데요.

두 쇼핑몰 솔루션은 어느 것이 감히 좋다 나쁘다고 말할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카페24는 무료라는 인식을 하고 계시고 메이크샵은 유료라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던데요.

세상에 공짜가 있으면 좋으련만 '카페24'가 사실 완벽한 무료가 아니라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메이크샵의 경우 시작 초기에 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편이구요.

카페24의 경우에는 디자이너나 개발자 출신 분들의 경우에는 사실 그리 많은 비용은 들지를 않습니다.

그러나 초보자분들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돈이 계속 들어간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실 겁니다.

따라서 만약에 여러분들이 웹디자인 및 HTML코딩에 능숙한 분이라고 하면 카페24를 초보자 분이라고 한다면 메이크샵을 조심스레 추천해 드려 봅니다.


5. 사업자등록증신청

쇼핑몰 창업절차에서 사업자 등록증신청은 가급적이면 사이트의 완성단계에서 진행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그 이유는 실제로 진행을 하시다가 자신의 적성과는 잘 맞지 않는 듯 하여 중도에 포기를 하시는 분들을 상당히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만약 진행을 해 보시다가 이 분야가 아무리 생각해 봐도 자신의 적성과 잘 맞지 않는다는 판단이 선다고 하면 시작단계에서 깔끔하게 정리를 해 버리는 것이 좋은데 미리 사업자 등록증을 냈다고 하면 폐업이란 절차를 거쳐야 하니까요. 

사업자 등록신청 및 폐업 신고는 관할 세무서 또는 홈텍스를 통해서 집에서도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6. 통신판매업신고

사업자등록증이 나왔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통신판매업신고'라는 것을 해 주셔야 합니다.

사업자가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없이 인터넷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은 불법 행위에 해당이 됩니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을 전자상거래로 부터 보호를 하기 위함인데요.

따라서 이 단계도 인터넷쇼핑몰 오픈 절차에서 빠트리지 말아야 할 필수 과정이며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고 반드시 신고증을 받으신 후에 상품판매를 하셔야 합니다.


신고는 관할 구청 또는 시청에 가서 하시면 되는데 그냥 가서 무작성 신고를 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사전에 준비를 해 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에스크로서비스'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이 에스크로라고 하는 것은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5만원 이상의 물품을 고객이 구매를 하고자 할 경우 일단 그 금액을 은행이 보관을 하고 있는 일종의 고객보호를 위한 구매안전 서비스 입니다.


신청 방법은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은행으로 가셔서 기업 통장개설하시면서 '에스크로서비스'를 신청하려고 한다고 말씀하시면 은행직원이 어떻게 하는지 안내를 해 주게 될 겁니다.

신청은 집으로 돌아오셔서 안내에 따라서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서 직접 하셔야 합니다.

에스크로서비스신청이 완료가 된 후 해당 확인증을 가지고 가서 관할 구청 또는 시청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확인증의 예시]


참고로 위에서 언급했던 서류가 준비가 되셨다면 직접 방문을 하지 않고 해당 서류를 스캔을 하셔서 '인터넷민원24사이트'를 이용해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 입니다..

신고 후 2~3일 뒤에 해당 구청이나 시청에 전화로 확인을 하여 소정의 수수료를 준비하여 신고증을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6. 건강기능식품을 판매려고 할 경우

예를 들어 홍삼이나 비타민제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일정 자격  함부로 판매를 할 수가 없습니다.

보건복지부의 관련 법률에 따라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영업신고를 반드시 해 줘야 제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영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진행하는 법정 교육을 이수하고 절대평가로 치뤄지는 시험도 합격을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시험문제는 생각만큼 그리 어렵지 않고 인터넷으로 여러번 재응시가 가능하니 크게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교육은 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지정하는  장소로 가서 직접  교육받는 방법도 있으나 인터넷강의를 신청 해서 교육과 더불어 시험까지 한번에 치루시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법정 교육과 시험을 모두 통과 하면 아래와 같이 교육이수를 받았다는 확인증을 출력할 수가 있게 됩니다.


[건강기능식품 교육수료증 예]

해당 교육 이수증을 가지고 관할 구청이나 시청에 가셔서 건강기능식품 판매에 관한 영업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7. 쇼핑몰하단에  각종정보 기재하기

사업자 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경우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까지 모두 마무리가 되었다고 하면 쇼핑몰 하단부에 각종 정보를 꼼꼼하게 반드시 기재를 하셔야 합니다.

쇼핑몰 하단에 정보사업자 관련 정보를 정확히 기재를 해야지만 결제솔루션도 붙이실 수가 있구요.

아울러 각 포탈 검색엔진에서 홈페이지 등록도 진행은 물론 지식쇼핑등의 마케팅도 가능해 집니다.


[11번가 하단 사업자정보 기재예시]

 

8. 결제솔루션 장착하기

요즘에는 무통장 입금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타 다른 결제 수단인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등을 고객들이 할 수 있도록 결제 대행사를 선정하고 결제솔루션을 붙이는 일이 남았네요.

이니시스, KCP, LG U+ 등 여러 결제사들이 있으니 비교를 충분히 해 보신 후에 가장 좋은 조건의 솔루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 역시도 어떤 특정업체가 괜찮다는 말씀을 드리긴 어렵네요.

 

9. 검색엔진 등록신청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여러분들의 쇼핑몰 검색등록 신청을 모두 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단 인터넷 쇼핑몰은 등록시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등을 요구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제출한 서류와 사이트하단 정보가 글자 하나라도 불일치 할 경우에는 검색이 거부되니 사전에 사이트 하단 정보에 혹시라도 오자등은 없는지 꼼꼼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등록증에는 주소가 도로명주소로, 쇼핑몰에는 구 주소로 명기가 되었다고 하면 정보 불일치로 검색엔진 등록이 되질 않습니다.


10. 마케팅 진행하기,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이 부분은 정말 가장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은 부분 이긴 하지만 여기서 그 내용을 다 설명을 드릴 수는 없기에 몇가지 주의 사항만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인터넷쇼핑몰창업철자에 따라서 드디서 오픈을 시작을 하고 나면 참 많은 마케팅 대행사들로 부터 전화를 받게 되실 겁니다.

어떻게 알았는지 정말 하루에 기본 10통가까이 전화를 받는 경우도 많을 텐데요.

그중 상당수 많은 곳들이 쇼핑몰마케팅 귀재라기 보다는 여러분들의 돈을 많이 쓰게 만드는 귀재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명심 하셨으면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블로그를 한번쯤은 운영해 보고 제휴마케팅 사이트를 통해서 물건 몇개만이라도 한번 팔아보시라고 아는 이유도 바로 그런데 있습니다.

직접 해 보면 어느 정도라도 감을 잡으실 수가 있으실 테니까요.

모든 설명을 다 드릴 수가 없기에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 주시면 제 지식과 시간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