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USB 윈도우7, 윈도우8 설치방법은 이렇게 하기

명가공인 2014. 4. 3. 06:30
반응형

지금 현재 제가 사용을 하고 있는 노트북의 경우는 구매당시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의 Free Dos상태로 되어 있어서 OS가격과 설치 비용등이 제외가 되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을 하였었습니다.

당시 구입을 했던 기종은 HP 파빌리온 G62333TU 노트북이였습니다.


당시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USB로 윈도우7이나 8을 설치하는 방법이 여러군데에 나와 있길레 그 과정을 보고 따라하였으나 설치 과정들이 각각의 블로거 마다 조금씩 다르기도 하고 중간 과정이 빠져 있게 포스팅을 한 분들도 있어서 좀 애를 먹기는 했었습니다.

그런데 USB로 윈도우설치를 하는 과정을 정확하게 모를 경우에는 무척이나 애를 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려 보고자 합니다.


 1. USB로 윈도우 설치 디스크 만들기


이번 4월에는 윈도우XP 업데이트 지원이 종료가 되는 관계로 인해서 윈도우를 업데이트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이제 제법 계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살펴보자면 바로 USB용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일 입니다.

현재 윈도우7이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OS이기 때문에 해당 버전 위주로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할텐데요.

아래 업로드 되어져 있는 파일을 먼저 받으셔야 하는데 혹시라도 바이러스가 염려가 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면 네이버 등의 자료실에서 직접 받으셔도 되구요.

저 역시도 바이러스 검사를 해서 자료를 업로드 해 두었지만 항상 보안을 위해서 받으신 파일은 한번더 바이러스 검사를 해 보시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Winddow8 설치프로그램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아래에 링크 된 네이버 자료실을 통해서 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자료실 바로가기


위에서 받으신 'Window7-USB-DVD tool.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초기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 제1단계

USB로 설치를 원하는 윈도우7, 또는 8의 ISO파일을 찾아서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선택을 해 줍니다.

그리고 'Next'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 제2단계

이번에는 어떤 장치를 통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것인지를 물어 보는 단계입니다.

USB로 설치를 할 예정이니 아래 보이는 'USB Device'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 제3단계

이번 단계에서는 해당 USB장치를 선택하고 'Begin Copying' 버튼을 눌러 주세요.

만일 여러분들이 지정한 USB에 다른 중요한 자료가 있다고 하면 다른 곳으로 옮겨 두시기 바랍니다.

이우는 자동으로 포멧을 먼저 하고 설치디스크를 만들기 때문에 기존 데이타들은 모조리 삭제가 되기 때문 입니다.


▷ 제4단계

마지막 과정에서는 설치를 위한 파일들을 USB 장치로 복사하는 작업을 진행을 하게 됩니다.


  ※ 설치파일이 실행되지 않고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


위에서 진행을 했던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 'Window7-USB-DVD tool.exe' 파일을 실행하였으나 아래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진행이 되지를 않고 에러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발생되는 경우가 이용자들에 따라서 종종 발생을 합니다.

바로 아래 보이는 것 처럼 '이 응용프로그램은 Image Mastering API v2'가 필요 합니다. Image Mastering API를 설치한 다음 이 설치관리자를 다시 실행하십시오.' 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위와 같은 메시지가 보이는 경우에는 아래 링크가 되어진 네이버 자료실에 가셔서 해당 파일을 받아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파일이 설치가 될 경우에는 문제 없이 설치 진행을 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2. 부팅 디스크 만들기 


보통 위에서 설명 한 과정까지만 해서 설명이 마무리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의 방법까지 해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등에 USB로 윈도우를 설치하고자 하면 제대로 설치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설치시에 우선 USB를 이용해서 여러분들의 PC를 부팅 시켜줘야 하는데 아래 설명드리는 과정을 빠트릴 경우 PC가 부팅이 되질 않기 때문이죠.

과거 저의 경우에는 이 과정을 생략하고 단순히 설치디스크만 만들어서 해보려다가 처음산 노트북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착각을 하기도 했었던 기억이 나는 군요.


자 이제 마지막 으로 UBS로 여러분들의 컴퓨터가 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올려진 프로그램을 받아으셔서 실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받으신 후에 역시 바이러스 점검은 필수로 꼭 해보시구요.

위에서 받으신 'USB부팅디스크만들기.exe' 파일을 실행 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파란색의 창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것 처럼 여러분들이 PC에 꽂아 두신 USB가 어느 드라이브로 지정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셔서 해당 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과정들이 정상적으로 마무리가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의 화면을 확인 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 본격적으로 Window 설치해 보기


UBB로 윈도우를 본격적으로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이제 마지막 과정이 남아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각 PC 마다 BIOS 셋업환경이 다르다 보니 처음 부분을 설명 드리기가 조금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PC를 켠 후에 BIOS 셋업 부분으로 이동을 하셔서 부팅을 위한 디바이스 인식 순서를 변경을 해 주셔야만 하는데요.

PC에 따라서 펑션키인 F2, F10, F11번 등의 키를 눌러서 BIOS Setup환경으로 들어가서서 부팅 순서를 변경 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메인보트에 따라 화면 모양이 달라지기는 하는데요.

보통 아래와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들의 컴퓨터를 키게 되면 모니터 화면에 어떤 펑션키를 눌러야 BIOS SETUP으로 갈 수 있는지가 잠깐 동안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HP노트북의 경우에는 펑션키 F9번을 눌러서 부팅되는 순서를 USB로 변경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 노트북에서 윈도우를 설치를 하고자 할 겨우에는 가급적 USB를 2.0포트에 꽂으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보통 노트북에서 보이는 오른쪽에 한개만 있는 포트가 바로 2.0 포트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