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윈도우8에서 하드디스크 점유율 100% 일때

명가공인 2014. 3. 31. 15:00
반응형

Winddow XP 업데이트 지원 종료를 앞두고 OS를 업그레이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 중에서도 윈도우8을 설치를 하고 나면 갑자가 하드디스크 점유율이 작게는 50% 이상에서 심지어는 끊임없이 90~100%까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경우가 발생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소리를 계속 듣고 있다보면 상당히 거슬리기도 하고 마치 내컴퓨터가 해킹을 당해서 계속 무엇인가 작업을 하고 있다는 느낌마져 들기도 합니다.

아울러 하드디스크가 마치 곧 망가질거 같을 정도로 상당히 거슬리는데요.


PC에서 별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지 않다면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작업관리자를 실행하여 디스크 점유율을 확인해 보면 0%로 되어 있어야 정상 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90~100%까지 지속적으로 차 있는 경우가 발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죠.

과거 저의 경우에는 이 부분때문에 제 컴퓨터가 해킹을 당해서 해커들의 공격용 피어로 사용이 되고 있는가를 의심하고 여러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돌려서 그 원인을 찾아 내고자 했었던 생각이 나는 군요.

그런데 원인은 그게 아니였습니다.


  ■ 원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은 바로 Peer Networking이라고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에서 지속적으로 실행이 되고 있기 때문인데입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홈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이 프로세스를 실행해서 네트워크 구성을 해서 사용을 하면 좋지만 이러한 홈네트워킹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이 프로세스를 특별히 실행해 둘 필요는 없기 때문이 이 프로세스를 다음으로 설명 드리는 과정에 따라서 강제 종료를 시켜 놓으시면 됩니다.


  ■ 해결방법 알아보기


첫번째로 윈도우8에서  '제어판 > 시스템보안 > 관리도구' 로 우선 이동을 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새로운 팝업창이 하나 보이게 될 텐데요.

아래 하단 그림에서 붉은 색으로 체크가 된 '컴퓨터 관리' 부분으로 넘어가서 이 부분을 실행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컴퓨터 관리에서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 Peer Name Resolution Protocol' 로 가셔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선택을 하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시작유형'으로 가셔서 리스트 박스에 있는 '사용안함'으로 설정을 바꿔 주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저는 아직 윈도우8에 머물고 있고 8.1버전을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개선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유사한 문제가 발생을 했다고 하면 동일한 방법으로 충분히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윈도우8이상에서 바이러스 등의 원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하드디스크 점유율이 높아졌다면 지금껏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해서 해결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