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웹마스터도구가 알려주는 구글최적화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명가공인 2014. 4. 20. 07:30
반응형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등을 운영하면서 참으로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는 여러 좋은 이웃들과 활발한 교류를 펼쳐 나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누차 말씀을 드렸다 시피 활발한 교류는 좋은 이웃들 그리고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들에 한정을 해서 말씀 드린다는 것을 유념 하셨으면 합니다.


내가 누군가의 집을 방문했다고 하면 만났다고 하면 하다 못해 편지함에 명함이라도 한장 남기고 오거나 혹은 쪽지라도 한장 남기고 오면 당연히 좋겠죠?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방문했을 경우 덧글을 남기거나 혹은 방명록에 자취를 남기고 가는 것도 일종의 여러분들의 발자취를 남기는 행위이기에 구글에서의 블로그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럼 그 이유를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링크빌딩의 중요성


누군가가 여러분들의 포스팅으로 연결되는 URL로 링크를 걸어주거나 혹은 다른 카페나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가서 댓글과 함께 URL을 남기게 되면 구글웹마스터도구는 이를 확인하여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로 감지를 하게 됩니다.

즉 이런 행위는 여러분들의 집으로 찾아 올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만들어 주는 '링크빌딩' 이라고 하는 행위에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이런 '링크빌딩'이 잘 되어 있을 수록 좋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것은 구글과는 달리 NAVER기준으로 봤을때에는 블로그지수에는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 듯 합니다.

과거에는 네이버에서도 덧글,공감,스크랩을 많이 해가는 포스팅에 대해서 높은 점수를 주기도 했던 적이 있긴 했으나 스팸블로그들이 프로그램 조작을 통해서 이런 행위를 반복하여 상위노출에 활용을 했던 부작용들이 발생을 했었기 때문 입니다.


 ■ 웹마스터 도구를 통한 확인의 방법


1. 링크빌딩 확인의 방법

확인을 해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구글 웹마스터도구로 가셔서 '검색 트래픽 > 사이트로연결되는링크' 부분으로 가시면 요약된 내용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2. 내 사이트로 링크된 도메인

이 부분의 의미는 어떤 사이트에 여러분들의 블로그 링크가 가장 많이 남아 있는가를 보여 주는 곳 입니다.

만약 티스토리 사용자들 끼리 댓글 교류를 많이 하였다고 하면 내 사이트로 링크된 도메인에는 티스토리가 가장 많은 숫자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3. 링크페이지

이 부분은 어떤 페이지가 가장 많이 외부에 홈페이지 등에 링크가 걸려 있는 가를 표시해 주는 경우 입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http://merrow.tistory.com과 http://merrow.tistory.com/54 이렇게 두개가 가장 많이 외부에 링크가 걸려 있다고 표시가 되어 있네요.

위의 내용을 통해서 구글최적화의 방법중 하나인 '링크빌딩'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간략하게나마 이해를 하셨을 것이라고 보는데요. 사실 좋은 홈페이지나 또는 파워블로그를 찾아서 수시로 흔적을 남기고 다닌 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아울러 글과 전혀 상관이 없는 예를 들어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런 글과 전혀 상관없는 댓글들을 남기고 다니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유의 하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