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기준금리 인하 효과 역대 최저 수준 하지만?

명가공인 2015. 6. 11. 10:49
반응형

한은 기준금리 인하 효과, 역대 최저수준 1.5%p


그렇지 않아도 좋지 않은 경제상황이였는데 최근 메르스공포 확산으로 인해서 국내 경기는 더욱더 위축이 되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내수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인데 메르스공포 확산으로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그에 따라 소비를 줄이게 되니 상황은 더욱더 나빠질 수 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아울러 당장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왔던 해외 관광객들 조차도 줄줄이 여행을 취소 하고 있다고 하니 이래저래 하반기 경제상황은 그리 밝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 될 듯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전격적으로 다시 한번 기준금리 인하 소식을 발표를 했는데요.

기준금리 인하 내용과 생각해 봐야 할 사항들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은 기준금리 인하 효과 0.25%p인하해 1.5%p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 촉발로 인해서 한때 5%p가 넘었던 기준금리는 2009년도에 2%p대까지 하락을 했다가 사상 최초로 2015년 3월 1%대의 금리시대를 개막한 뒤로 불과 3개월만에 다시 0.25%p의 기준금리를 인하하여 현재는 1.5%p 금리를 기록하고 있어 현재 기준금리 인하는 사상 유래 없는 초저금리 시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금리추가 인하여력은 남아 있습니다. 아직은 미국이 전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하지 않은 터라 국내 경기가 더욱더 위축이 되는 상황이 이어진다고 하면 거의 제로수준의 금리에 가까운 기준금리 인하가 이어질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런 상황은 오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의 기준금리 인하는 향후 몰고올 엄청난 후 폭풍도 미리 염두를 해 두어야 하는 것이니까요.


▷ 한은 기준금리 인하 효과 0.25%p? 숫자에 속지 말자!


늘 하는 얘기지만 0.25%p의 기준금리 인하가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0.25%p라고 하니 1%도 안되는 기준금리 인하가 뭐 대수냐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현재의 기준금리 인하 수준은 굉장히 파격적인 수준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0.25 / 1.75 => 14.2%의 실질적인 금리 인하효과 


1.75%p에서 0.25%p의 기준금리 인하는 실제로는 14.2%의 실질적인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이루어 진 것이라고 봐야 합니다.

지난 2011년도 대비해서 보자면 기준금리가 실제 반이상 떨어지게 된 것이구요.

따라서 과거에 비해서는 가계부채에 대한 이자부담이 대폭 줄어들긴 했을 테지만 현재 무리하게 은행으로 부터 융자를 받는 사람들은 앞으로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미국 기준금리 올해안에 인상하게 되면?

예정된 수순에 따라서 미국이 올해안에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우리나라는 어쩔 수 없이 현재까지 인하된 기준금리를 단계적으로 인상을 할 수 밖에는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현재 수준에서 미국이 제로수준의 기준금리를 1포인트만 인상을 해도 사실상 두배의 기준금리을 인상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되면 미국에서 저금리로 자금을 가져와 우리나라에 투자를 했던 자금들은 어쩔 수 없이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지니 다른 투자처를 찾거나 조기에 대출금을 상환하고 이자 부담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려고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유입된 글로벌 자금규모는 작게는 몇십억에서 많게는 수백, 수천억에 이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이자부담 수준은 상상이상일 테니까요.


따라서 그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미국이 기준금리를 전격 인상할 경우 우리나라도 어쩔 수가 없이 지금까지의 기준금리 인하를 멈추고 전격적인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밖에는 없다는 것이죠. 

기준금리 인하 효과로 인해서 단기간 금리가 저렴하다고 해서 계획성 없는 가계대출은 가급적 하지 않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