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추적60분 필리핀 셋업범죄 실태 동남아 여행 주의가 필요

명가공인 2014. 9. 20. 12:49
반응형

필리핀 하면 따듯한 나라이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해 100만명 이상 찾는 동남아 인기 관광지인 곳이죠.

저도 필리핀을 세부를 비롯하여 여러번 들러 보긴 했었습니다.


낮은 물가 천혜의 자연환경등 볼거리 먹거리가 풍부한 곳이기에 지금도 여전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인기 관광지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이 나라에 대한 위험성이 점점더 부각이 되고 있는 듯 하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끊이지 않는 한국을 대상으로 한 범죄와 심지어 살인사건까지 벌어지고 있는 필리핀...


급기아 이번에는 추적60분에서 필리핀 셋업범죄에 관한 위험을 알리는 방송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필리핀 관광이나 혹은 유학이나 이민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주의깊게 살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 필리핀 셋업범죄 이제는 관광국이 아니라 위험국가로 지정해야 할 듯


ⓒ KBS 추적60분 필리핀 셋업범죄 실태 보도


셋업범죄 등 위험한 나라 필리핀

필리핀을 이제는 관광국가가 아닌 위험국가로 지정을 해 줘야 할 만한 이유는 최근 들어 발생하고 있는 각종 사건을 보면 알수가 있을 텐데요.

추적60분에서 말하는 필리핀 셋업범죄 실태를 비롯하여 올해 초에는지난 1월과 2월, 북부 관광도시 바기오와 앙헬레스에서 한국인 남성 2명이 총격을 받고 각각 숨졌으며, 지난 4월 에는 앙헬레스의 한 식당에서 가족과 함께 식사하던 한국인 남성이 역시 괴한 총격으로 숨졌고 한국인 여대생이 납치가 되어서 끔찍하게 살해가 되는 등 올해만 4건 이상의 한국인 사망사건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필리핀에서는 지난 2009년 부터 최근까지 한국인이 현지에서 피살된 건수가 40건이 넘게 일어 나고 있고 이는 해외 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의 44%가 넘는 비율 이라고 하니 이제는 필리핀을 관광국가가 아닌 위험국가로 지정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급기아 지난 2012년 5월 부터는 우리나라에서 서승환 경감을 파견해서 코리안데스크를 구성하고 필리핀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각종 범죄사건에 대해서 필리핀 현지경찰과 공조수사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10만명 가까운 우리 현지교민들과 관광객들을 보호해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필리핀 경찰청 범죄수사탐지단 코리안데스크장


아울러 얼마 전에는 우리나라 유명 배우였던 강지환씨에 셀카를 찍어서 오명을 씌우기도 하였습니다만 필리핀 등 동남아는 자국여성 보호 우선으로 하고 있는 터라 명예회복을 위해서 법적 분쟁을 하더라도 강지환이 역으로 당하는 사태가 벌어 질 수도 있었기에 억울했을 테지만 그냥 똥밟은셈 치고 사건을 무마시키는 일이 벌어 지기도 했었죠.


실제로 구글 등에서 필리핀 여자라고 검색을 해 보면 필리핀 여자 조심 하라고 하는 글들을 여기저기서 확인해 볼 수가 있는데요.

심지어 현행범으로 여자를 잡아가도 나는 가난하고 돈 없다 하면 그만이고 오히려 역으로 외국인이 당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하는 글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가 있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홍역 발생국가로 우리나라에서 거의 사라졌던 질병인 홍역을 옮겨서 갑작스레 필리핀을 다녀왔던 사람들이 홍역을 앓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었죠.

실제로 필리핀에서는 2014년 1월 1일 부터 2월 15일까지 15,683명의 홍역의심 환자가 발생을 하여 이중 3,43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중 23명이 사망을 하는 사례가 보고 된 바가 있었습니다.

범죄, 질병 등 필리핀은 지금 관광하기 좋은 나라 그리고 유학가기 좋은 나라가 아니라 자칫 사건사고에 휘말리거나 질병을 얻을 수도 있는 위험한 나라라는 것을 알아야 할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3년도에만 무려 116만명이 필리핀을 방문했다고 하니 정말 걱정입니다.


추적60분 필리핀 셋업범죄의 실태

셋업범죄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범죄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를 셋팅을 하는 것이죠.

ⓒ KBS 추적60분 필리핀 셋업범죄


즉 무고한 사람들에게 범죄를 뒤집어 씌워서 돈을 뜯어 내기 위한 수법등을 셋업범죄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특히나 필리핀 등지에서는 이러한 셋업범죄사 비일비재 하게 일어나기도 한다는데요.


한인들을 총기로 위협하거나 혹은 몰래 집이나 가방속에 마약을 집어 넣은 뒤에 무고한 사람을 범인으로 몰아 협박을 해서 돈을 뜯어내는 일이 특히나 많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더욱더 큰 문제인 것은 이러한 셋업범죄가 필리핀의 일반인들 단독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현지 경찰이나 공무원들과 결탁을 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억울한 일이 발생을 해도 쉽게 손을 쓸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 KBS 추적60분 필리핀 셋업범죄


결국 엄청난 돈을 주고 풀려나던지 아니면 제대로 항변도 해 보지 못하고 감옥에서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배후에 공권력이 개입되어 있는 이러한 셋업범죄는 우리나라 외교당국이 나서지를 않는다면 쉽게 해결 될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외교당국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우리 국민들을 보호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필리핀 셋업범죄 표적이 된 한인들

물론 현지에서 정상적인 유학생활을 하거나 은퇴를 해서 조용히 지내시는 분들도 많지만 한국인들이 필리핀 현지에서 셋업범죄의 표적이 된 데에는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로 인한 원인도 일부 있다고 보여 집니다.

ⓒ KBS 추적60분 필리핀 셋업범죄


예전에 MBC 시사매거진 2580에서도 한국인 남성들이 필리핀 앙헬레스 지역으로 기생관광을 가서 엄청난 국제적 망신을 시키고 있는 실태를 보도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리얼스토리눈에서는 심지어 필리핀으로 자녀를 데리고 유학을 떠난 한국인 아줌마들의 일탈을 다루며 필리핀 자유부인이라는 제목으로 방송을 내 보낸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 몰지각한 행동은 필리핀 현지인들에게 한국인들에 대한 혐오감을 심어 주게 되었고 아울러 한국인들은 현금이 많을 것이라고 하는 막연한 인식을 심어 주게 되어 결국 범죄의 대상으로 전락을 하게 만들어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잠재적인 범죄인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것이죠.

그러한 이유는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의 잘못된 행동들로 인해서 현지에 놀러오는 한국인들은 돈이 많을 것이라고 하는 막연한 인식을 심어 주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여전히 그런 몰지각한 행동을 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 상태이기도 하구요.


그런 사람들로 인해서 한인들에 대한 셋업범죄가 더욱더 기승을 부리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선량한 사람들까지 피해를 보게 되는 일이 발생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울러 필리핀은 무려 7,107개의 수많은 섬들로 구성이 되어져 있어서 한국인 범죄자들의 도피처로 많이 이용이 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기에 한국인들에 의한 범죄 또한 많이 일어나는 나라가 필리핀 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필리핀은 절대로 자유여행, 배낭여행을 하기에 적합한 나라가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관광을 가고 싶거든 철저히 가이드를 통해서만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괜히 자유여행 한답시고 일탈을 하시다가는 언제 어디서 셋업범죄의 표적이 되거나 혹은 아무도 모르게 어느 외딴 섬으로 잡혀가 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