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사

오디의 효능 노화방지 고혈압 당료등에 탁월해

명가공인 2014. 4. 14. 19:02
반응형

어릴적 누에를 키우던 이모집에 들리면 항상 먹을 수 있었던 뽕나무 열매...

간식이 부족했던 시절 이모댁에 들러서는 그 달콤했던 열매를 입술이 시커멓게 되도록 맛있게 먹고 사촌들과 서로 얼굴을 보면서 웃곤했던 추억이 생각이 문득 납니다.

어릴적에는 몰랐는데 그 뽕나무 열매였던 오디라고 하는 것이 그렇게 몸에 좋은 줄은 모르고 먹었었네요.


참고로 상황버섯이라고 하는 것을 들어 보신 적이 있죠?

항암효과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상황버섯은 바로 산뽕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을 상황버섯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 뽕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이니 당연히 몸에 좋을 수 밖에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예로 부터 이 열매로 술을 빚어 만든 것을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상심주로 불리우며 아주 귀한 대접을 받기도 했었고 또한 저혈압, 냉증, 불면증 등에 좋은 효과를 주어 선인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아울러 부안오디의 경우에는 우주식품으로 인증을 받아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저도 요즘 오디의 효능을 느껴 볼까 해서 쨈으로 만들어서 식빵에 종종 발라먹고 있네요.


그럼 여러가지로 몸에 좋은 음식인 오디의 효능이 얼마나 좋은지를 좀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떤 효능이 있는가?


우선 이 열매의 영양성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고 오디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100g당 함유된 영양성분 입니다.


1. 노화방지(피부미용효과)

우선 먼저 오디의 효능을 살펴 보자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 이라고 하는 것은 포도의 23배, 검정콩의 9배, 흑미의 4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유해산소라 알려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력이 토코페롤의 7배라고 하니 당연히 노화방지에도 탁월할 수 밖에는 없겠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또한 라스베라트롤 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이 역시도 항산화효과와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몸속에 있는 유해한 독소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서 건강을 유지시켜 주고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억제시키줘서 피부를 윤기있고 맑게 만들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으로 인해서 눈이 어두운 분들의 시력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저칼로리로 비만에 효과

100g당 50칼로리 정도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게도 다이어트음식으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이런 과실은 좀 배부르게 먹어도 괜찮을 것 같네요.


3. 당뇨완화

이미 잘 알려진 오디의 효능으로는 바로 당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 열매는 비록 단맛이 강하긴 하지만 체내의 혈당수치를 낮춰주고 몸의 밸런스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실험을 통해서 밝혀진 바로는 당뇨병 환자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인슐린 비의존형 환자들에게 이 오디를 투여한 결과 혈당을 현저하게 감소시킨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하니 그 당뇨에 관한 의학적인 효과는 이미 검증이 되었다 라고 봐야 겠네요.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단 것이 드시고 싶다면 오디열매를 드시면 좋을 듯 합니다.


4. 강정제, 정력강화

오디가 남성들의 정력강화에 좋다는 이야기는 이제는 이미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일단 정력이 좋다고 하는 것은 몸에 피로가 적고 간이 튼튼해야 하고 신장기능이 튼튼해야 할 것입니다.

이 열매를 평소 꾸준히 드시게 되면 몸에 이뇨작으로 인해 노폐물이 잘 빠져나가 피로가 잘 풀리게 되고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정력이 약하다는 것을 신장쪽의 기혈이 잘 돌아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신장 또한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하니 강정에 당연히 좋은 음식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5. 노인변비해소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장의활동이 원활하지 못해서 변비가 있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이런 경우 복용을 하시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용이하게 하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에게 간식거리로 꾸준히 드시게 해도 좋을 것 같네요.


6. 고혈압완화

오디의 효능으로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바로 루틴(Rutin)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있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아울러 몸에 해롭다고 알려진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분들의 경우 꾸준히 섭취를 해 주시면 좋습니다.

 

7. 피로회복,숙취제거,불면증, 건망증에 효과

비타민C의 함량이 100g당 5mg으로 높은 편이라서 비타민C에 대한 영양 결핍으로 피로를 느끼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오디의 효능으로는 음주 후에 몸에 남아 있는 알콜을 분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군요.

따라서 과음을 하신 날에 드시면 알콜분해를 도와 숙취완화에 도움을 얻울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마음을 편하게 하여 불면증이나 건망증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수험생 들에게도 간식으로 자주 먹여 주는 것도 괜찮겠네요.


8. 갈증해소의 역할

당뇨병 환자분들의 경우 쉽게 갈증을 느껴서 물을 많이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이 열매에는 사과산 그리고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어 갈증이 생겼을때 복용을 하면 갈증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빈혈 및 골다공증예방, 완화

위의 표에서 확인 할 수가 있다 시피 오디에는 비타민A, 포도당, 철분, 칼륨, 칼슘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과 골다공증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철분의 경우에는 100g당 2.3mg이 함유가 되어 있어 이는 석류의 23배, 복분보다 9배나 철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의 경우에는 사과의 70배, 배의 50배에 달하며, 칼슘은 포도의 11배 정도라고 하니 영양이 부족해 지기 쉬운 임산부들에게는 좋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10. 관절질환예방 및 치료에 도움

오디는 조혈작용(혈액속의 혈구가 만들어 지게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이 조혈작용은 바로 우리몸의 골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따라서 우리몸의 관절 부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아울러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 군요.


오디의 효능을 살펴보니 역시 좋은 음식이 보약이라는 생각이 새삼 더 드는 군요.

참고로 이 열매는 설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열매의수확적기는 5월에서 6월 사이로 지금은 제철이 아닌 시기에는 냉동제품이나 가공제품을 먹을 수 밖에는 없을 듯 하긴 하지만 제철에는 신선한 열매를 사다가 여러분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자주 드시길 권해드려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