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에스크로 결제 방법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피해 예방하기

명가공인 2014. 12. 8. 10:31
반응형

해외직구가 활성화가 되면서 해외 쇼핑몰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안타깝게도 에스크로 결제 방법을 이용할 수는 없지만 국내 쇼핑몰의 경우에는 일종의 구매자의 안전거래를 보장할 수가 있는 에스크로 결제 방법을 활용해서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할 수가 있기에 반드시 쇼핑몰에 에스크로 서비스가 가입이 되어져 있는지를 확인하고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에스크로 서비스는 1997년 부터 미국에서 처음으로 도입이 된 제도로 이 용어는 '조건부 양도증서' 라고 하는 것을 의미했으며 특정 물건을 제3자에게 기탁을 해 두고 상호간 일정 조건이 충족이 되었을 경우에 거래 상대방에게 물건을 교부할 것을 약속하는 형태로 주로 부동산 거래에서 활용이 되었던 제도 였습니다.


 ■ 전자상거래에서 에스크로 결제 서비스란?



▷ 전자상거래에서의 에스크로 결제

전자상거래에서 이 서비스가 의미를 하는 바는 '결제대금 예치'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품을 구입할 경우 은행이나 또는 결제대행 회사가 결제대금을 예치를 하고 있다가 물품품 거래가 완료가 되고 난 후 일정 기간이 지났을 때 판매자에게 금액을 지급해 주는 제도로 만약 물품을 받지 못했거나 하자로 인해서 반품이 발생을 할 경우 예치하고 있었던 돈을 소비자에게 환물을 대신 해 주는 방식을 에스크로 서비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2년 8월 부터 전자상거래법이 개정되어 인터넷 쇼핑몰을 하는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이 서비스를 가입해야만 전자상거래를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즉 에스크로 서비스에 판매자가 가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통신판매업등록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에스크로 결제 방법을 사용할 수가 없는 곳은 사실상 불법 인터넷 쇼핑몰이라 봐도 됩니다. 아울러 쇼핑몰 하단에 아래와 같이 반드시 표시를 하도록 되어져 있습니다.


※ 사업자의 통신판매업신고 절차 및 에스크로 서비스 가입방법


▷ 5만원 이상 결제시에는 무조건 에스크로 결제 방법 사용으로 전자상거래 피해 예방

5만원 이상 결제시 신용카드를 활용할 경우 자동으로 에스크로를 통한 결제가 진행이 되며 무통장 입금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에스크로 결제 방법을 이용해서 결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아니라 결제 진행시 에스크로 결제 방법을 선택 하도록 하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반드시 통장거래는 에스크로 결제 방법을 활용해서 결제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무통장거래에서 에스크로 결제 방법은 5만원 이상의 물품 구매를 할 경우에만 적용이 됩니다.


참고로 해외직구를 하고자 할 경우에도 국내에서 구매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들 중에서는 에스크로 결제서비스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g마켓이나 11번가 등에 입점을 하여 구매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형 오픈마켓이 결제대금 예치서비스를 대행해서 진행을 하고 있으니 해외직구의 경우에도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안전한 거래를 위해서는 가급적 구매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고 에스크로 서비스가 가능한지를 반드시 확인 하신 후 전자상거래 거래에 임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