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스타벅스 커피배달 서비스 미국부터 시작 예정, 한국은 언제?

명가공인 2014. 11. 1. 14:50
반응형

1971년교사 제리 볼드윈, 제프 시글, 작가 고든 보커 이렇게  세 명의 동업자가 미국 시애틀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던 스타벅스는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인수를 한 이후로 급속도로 성장을 하여 지금은 전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다국적 커피전문점으로 성장을 해서 우리나라만 해도 500여개가 넘는 매장이 전국 각지에 분포를 하고 있죠.


1999년도 이화여자대학교에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등장했을 때 그 근처의 핸드드립 커피 전문점을 자주 들렀던 터라 당시 스타벅스를 바라보며 들었던 생각은 과연 저게 잘 될 수 있을까 하던 생각을 했던게 엇그제 같은 일이였는데 이제는 전국 각지의 중심가에는 스타벅스 매장이 하나쯤은 꼭 보이고 있으니 말입니다.


 ■ 스타벅스 커피배달 서비스 미국에서 부터 시작



▷ 스타벅스 커피배달 미국서 부터 시작

스타벅스는 2015년부터 미국내 일부 지역 등에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주문을 하면 관련 커피와 같은 음료나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음식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시행시기는 2015년도 부터 이지만 구체적인 시행 시기는 아직은 밝히지 않은 것으로 보여 집니다.

스마트폰 이용 시대에 발을 맞추어 스타벅스는 미국에서의 1위자리를 좀더 확실히 굳히기 위한 전략인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


▷ 배달하면 우리나라! 언제 스타벅스 커피배달 시작 될까?

우리나라의 경우 커피배달 하면 일단 다방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지방 도시나 가야 다방커피의 배달 문화를 볼 수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일부 원두커피전문점이나 생과일 주스전문점 들의 경우에도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들을 종종 볼 수가 있더군요.

ⓒ 영화 너는 내 운명


배달 서비스에 대한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져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아마도 미국에서 스타벅스 배달 서비스가 출발을 하고 나면 가장 먼저 도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업계 1위인 스타벅스의 하루 이용객이 32만 명 정도라고 하는데 배달 서비스까지 시작하게 되면 이용객은 좀더 늘어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국내 커피전문점 업체들 사이에 과도한 경쟁이 일어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도 들기는 합니다.

아울러 영세한 커피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들에게는 더욱더 경영을 악화 시키는 영향을 줄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군요.

ⓒ 위키백과, 시애틀 스타벅스 1호점


여튼 미국에서 먼저 스타벅스 커피배달 서비스가 등장을 하고 나면 곧 우리나라도 등장을 하게 될 텐데 과거 커피배달 하면 오봉순이를 떠올렸으나 이제는 트랜드가 바뀌어 스타벅스 배달의 기수를 떠올리게 될 날도 머지 않은 듯 보여 집니다.


ⓒ 영화 너는 내 운명


참고로 우리나라 커피소비량은 전세계 6위이며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많은 커피소비 국가이며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28잔 정도라고 합니다.

1위는 미국, 2위는 브라질, 3위 독일, 4위 프랑스, 5위 이탈리아 순이고 과거 우리나라 보다 원두 커피를 즐겨 마셨던 일본은 현재 9위에에 랭크가 되어져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