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보는 검색엔진 최적화

명가공인 2014. 10. 20. 07:38
반응형

얼마전 포스팅에서는 왜 어뷰징이라고 하는 조작적 행위를 하면 위험한 가에 대한 언급을 아래 글과 같이 해 본 적이 있습니다.

[블로그팁/기타 활용팁] - 어뷰징이란 사상누각, 파워블로거가 되고싶다면 하지 말아야 할 몇 가지 이유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기법들을 소개한다는 글 그리고 돈을 주면 검색엔진을 최적화 시켜주겠다고 하는 곳들은 정말로 많습니다. 물론 그런분들은 대부분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잘 알고 계시는 고수분들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모든 키는 어려분들이 쥐고 계다는 것을 결국 아셔야 한다는 것이죠.


 ■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둘중 하나 사용은 필수!



▷ 둘중 하나는 필수!

만약 여러분들이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혹은 네이버 애널리틱스 이 둘 중 하나는 꼭 연동을 해서 사용을 해 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만약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나 일반 웹사이트를 운영 하신다고 하면 개인적인 의견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좀더 나을 듯 보입니다.

연결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 해 보시기 바라구요.


구글 웹로그분석기(Google analytics) 연결방법 및 기능

네이버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기 사용의 방법


▷ 각종 분석툴이 알려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아래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본 사이트 방문분석 요약표를 보고 있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데 왜 이걸 봐야 하지? 하고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나 이걸 꼭 연동해서 봐야 한다는 이유는 바로 여러분들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고품질이냐 저품질이냐를 보여주는 단적인 지표이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아래를 보면 이해가 안가는 용어들도 몇가지 보일텐데요. 세션, 세션당 페이지 수, 이탈율, 평균 세션 시간 일단 이렇게 네 가지 정도만 봐도 내 블로그나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어떻게 바라 보고 있는지를 알수가 있게 될 것입니다.


먼저 세션이라고 하는 것은 방문자 수를 의미 합니다. 그리고 페이지뷰 수는 전체 방문한 사람이 몇페이지나 읽고 갔는지를 알려주는 수치이구요. 세션당 페이지수라고 하는 것은 한 사람이 평균 몇 페이지나 읽고 나갔느냐를 보여 주는 지표 입니다.

이탈률 이라고 하는 것은 방문한 사람이 한페이지만 읽고 그냥 나가버린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평균 세션 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방문자가 얼마나 머물다가 갔는지를 의미하는 것이구요.


아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본 사이트 방문자 분석 요약입니다.

여기서도 역시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슷한 지표를 보여 주고 있는데 여기서는 방문자당 페이지뷰와 평균 체류시간 등을 확인해 보시면 될 듯 하네요.


검색엔진이 지능이 사람만큼이나 높아서 여러분들이 작성을 한 글을 모두다 이해를 할 수가 있으면 좋으련만 그럴 수는 없기에 사이트나 블로그가 개설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되어서 내 글이 최 상단에 노출이 된 다고 하는 것은 사실 힘이 듭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서 고품질의 블로그 즉 파워블로거가 된다고 하는 것은 단순히 방문자 수만 많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검색엔진들이 이런 지표들을 누적해서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평가를 내려서 최적화에 반영을 한다는 것이죠.


즉 여러분들의 집에 왔는데 볼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한다면 들어오는 즉시 나가 버리게 되면 첫번째로 이탈율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고 다음으로는 평균 체류시간이 적어지는 것이기에 어뷰징을 하여 갑자기 방문자 수가 급증을 하였는데 콘텐츠가 부실하여 이탈율이 급격히 높아지고 아울러 평균 체류시간이 급격하게 낮아지게 되면 블로그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검색엔진 최적화는 좋은 콘텐츠를 잘 만들어 내는 것을 최 우선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기술적인 테크닉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