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 웹로그분석기(Google analytics) 연결방법 및 기능

명가공인 2014. 5. 2. 19:00
반응형

만약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부착하여 광고수익을 내고 있다면 구글 웹로그분석기를 연결하여 좀더 면밀한 통계 분석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방문 트랜드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을 할 수가 있기에 애드센스 수익향상에 도움이 될 수가 있을 겁니다.

즉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어떤 키워드, 브라우저, 기기 등으로 방문을 하는 지 그리고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을 하고 있는지 한눈에 검토를 해 볼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구글 웹로그분석툴은 반대로 구글에 광고를 집행했을 경우에도 역시 통계 분석 또한 가능한 유용한 툴이이기도 합니다.


이 분석 도구는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하고 있지 않더라도 웹마스터 도구와 더불어 여러분들이 운영하는 사이트 혹은 블로그 등을 분석을 해 줄 수 있는 유용한 무료분석 툴 인 것만은 분명한 듯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은 이 도구를 이용 하실 수가 없습니다.


  ■ 주요기능


한번에 설명하기에는 그 기능들이 너무 많기에 핵심적인 기능들 몇 가지만 간추려서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문자 통계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방문자수, 순방문자 수, 페이지 뷰 등의 통계 수치를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쉽게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와 더불어 각종 방문자에 대한 수치 데이타를 아래와 같이 요약해서 표시를 해 주고 있구요 

전체방문 수, 순 방문자 수, 페이지뷰,  페이지방문, 평균방문시간, 이탈율, 신규방문비율 수치등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국가나 도시의 접속수를 확인 해 볼 수 있는 인구 통계를 제공하며, 브라우저, 운영체제 등의 시스템 통계, 모바일에서의 접속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관한 구분된 통계를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대체로 국내에서는 많은 분들이 한글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실 테니 국가접속 비율은 대부분 우리나라 비율이 가장 높을 테지만 통계분석을 통해서 국가별 타켓팅을 해 볼 수도 있는 것이구요.


2. 애드센스 상세분석 자료제공

물론 아래 통계 그래프의 경우에는 굳이 웹로그 분석페이지 까지 오지 않더라도 확인은 가능 하긴 합니다만 기존 애스센스 페이지에서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통계 내용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 입니다.

어떤 것들을 제공해 주는 지는 아래 내용을 계속 확인해 보시면 비교가 가능할 겁니다.


역시 아래 내용들의 경우에는 기존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내용과는 크게 차이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 듯 합니다.

그냥 전반적인 수치의 요약 페이지를 제공하는 정도라 봐야 할 것 같네요.


그러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고 하면 바로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발행했느냐는 그 순위에 따라서 전부 표시를 해서 보여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의 확인을 통해서 향후 어떤 글을 써야 좋은 수익이 발생할 수가 있는 지를 판단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단 여러개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그 전부를 분석을 해 주는 것이 아닌 대표로 등록이 된 하나만 이런 분석을 해 줄 수가 있다는 아쉬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연결 설정의 방법


1. 새 계정 만글기

아래 드리는 설명의 경우는 여러분들이 웹로그분석툴에 회원가입을 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리리는 것이라 회원 가입 부분은 생략을 하였습니다.

이미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가 없이 몇가지 승인만으로도 금방 회원 가입이 가능 합니다.


우선 구글웹로드분석 페이지로 가셔서 로그인을 하신 후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관리 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아래 빨간색 밑줄로 표시를 해 둔 메뉴인 '새계정만들기'를 선택을 하세요.


2. 사이트 정보 입력하기

다음 절차 에서는 여러분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는 단계 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그리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URL을 단순하게 입력해 주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추적코드 생성 및 홈페이지에 적용하기

다음단계로 넘어 오게 되면 아래와 같이 추적코드가 생성이 될텐데요.

여러분들의 홈페이지나 또는 블로그에 가셔서 생성된 코드를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메인페이지의 HTML편집 부분으로 가셔서 <body> </body>태그 사이의 관리하기 편한 곳에 해당 코드를 붙여 넣으시면 연동은 마무리가 됩니다.

별로로 웹호스팅을 하고 계신 경우에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서버에 직접 올려 두는 방식도 있습니다.


4. 애드센스 계정연결하기

마지막으로 모든 연결설정이 마무리가 되었다면 메인페이지 우측상단의 '관리'버튼을 누르시고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 연결버튼을 클릭해서 여러분들의 홈페이지를 연결하시면 모든 연결설정 과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각 과정이 보기에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 질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진행을 해 보시면 단순한 과정이고 그리 어렵지 않으니 특별히 걱정은 마시고 위에 적힌 순서에 따라서 차분하게 따라해 보시면 구글웹로그분석기와 쉽게 연결을 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