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네이버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기 사용의 방법

명가공인 2014. 6. 23. 07:42
반응형

네이버 회원이라면 누구나 간편한 설정으로 여러분들이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나 혹은 설치형 블로그 등의 웹로그 분석을 할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라고 하는 툴인데요.

아직은 구글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웹마스터도구 만큼의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는 듯 합니다만 국내 이용자들에게 포커스를 맞춰서 그런지 구글 웹마스터도구 보다는 설정이나 기타 통계분석을 확인 하는 것에 있어서는 좀더 편리하고 이해가 빠른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반적인 설정 방법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의 방법


우선 아래에 표시된 URL로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기본 전제는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네이버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http://analytics.naver.com/service/index.html


해당 URL에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사용설명이 보일 겁니다.

아직 한번도 이용을 해 보시지 않은 분들이라고 하면 동영상에서 나오는 사용설명을 한두번 보시면 이해가 좀더 빠르실 겁니다.


Step1 최초로그인 환영

로긴이 된 상태라고 하면 아래와 같이 최초로긴 환영 메시지가 나오게 될 텐데요.

읽어 보시고 다음으로 넘어 가시면 됩니다.


Step2 이용약관 동의

네이버 회원이라고 할 지라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번더 이용약관 동의를 해 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어려분들에 사이트의 각종 로그분석을 하는 민감한 정보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죠.


Step3 사이트 등록

다음 절차로는 여러분들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주소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명과 URL을 아래 보기와 같이 입력을 하시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Step4 사이트 등록완료를 위한 스크립트 삽입

이번 단계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웹로그 분석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분석스크립트를 적용하는 단계인데요.

아래와 같이 제공이 되는 분석 스크립트를 여러분들의 사이트나 블로그 메인페이지의 </body>태그 위에 삽입을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같은 경우는 메인페이지의 html편집이 가능한 블로그만 해당 코드 삽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는 아래 코드 적용이 가능하지만 기타 네이버블로그 등의 경우는 분석스크립트 삽입이 불가능 합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가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현황에 대한 로그 분석을 요약해서 볼 수 있게 되구요.

왼쪽에 보이는 방문분석, 유입분석 등의 메뉴를 통해서 각각의 종류별 웹로그 분석을 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장점이 있다고 하면 실시간 웹로그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이트 등록을 완료한 시점 이후 부터 즉시 여러분들의 사이트에 대한 실시간 분석이 가능해 지게 됩니다.


전반석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본 결과 좋은 점은 우선 등록과 이용이 매우 쉽고 간편하며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를 할 수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아쉬운 점이라고 하면 구글 웹로그분석에 비해서는 아직은 다양한 분석 기능이 없는 것과 네이버에서 사이트 검색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 툴에서 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좀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의 경우는 검색분야에 있어서 가급적 개방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네이버의 경우는 여전히 검색 분야에 있어서는 완전한 개방을 이루고 있지는 않은 듯 하여 그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 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