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최적화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명가공인 2014. 4. 4. 12:0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시 상단을 차지 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듯 합니다.

물론 팔이 안으로 굽기에 자사 블로거들을 우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를 할 수가 있는 사항이라 여겨 집니다.

내식구 내가 안챙기고 버리면 안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테니 말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국내 검색시장의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네이버라 이를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일 테지만 아무래도 넘기 힘든 어떤 장벽이 있다보니 네이버에 포커스를 맞추면서도 한편으로는 구글쪽에도 최적화를 시켜 놓는다고 하면 결코 적지 않은 유입을 보장을 받으실 수가 있을 듯 합니다.


물론 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에 대해서 한국 토종검색엔진이 국내 시장에서 잘 방어를 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실시간 검색어의 검색결과 비교를 통해서 왜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블로그 노출 결과는 어떨까?


비교를 위해서 최근 실시간 검색어를 다 비교를 하기는 어려울 테니 우선 1위부터 3위 까지만 결과 비교를 해서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인을 해 보니 1위는 청춘학당, 2위는 루시, 3위는 크리스에반스가 차지를 하고 있군요.


첫번째 검색어 1위로 '루시'에 대한 블로그 검색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위와 3위는 네이버 블로그가 차지를 하고 있구요.

다행이도 다음(Daum) 블로그가 2위에 노출이 되어 있군요.


두번째로 어제 하루종일 이슈가 되고 있었던 영화인 '루시'라고 하는 단어를 검색결과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 경우는 오전부터 이슈가 되었기에 급작스럽게 이슈가 된 단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자사블로그가 1~3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희망을 품고 어벤져스2에 출연을 할 예정인 배우로 실시간 검색어 3위인 '크리스에반스'라고 하는 키워드를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았으나 아쉽게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첫번째 페이지의 3번째 내에 드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10위까지의 키워드 검색 결과도 별반 다를 바가 없더군요.

혹시라도 제가 테스트해 본 결과가 의심이 되신다면 직접 한번 테스트를 해 보셔도 별반 다를바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자사블로그 우대도 영향이 있을 듯 하구요.  아울러 타사블로그의 경우에는 로봇이 자료를 수집해 오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그럴 것이라 여겨 집니다.


 ■ 구글에서의 결과는 어떨까?


다음으로 Google 검색을 해 봤습니다.


'청춘학당'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니 반갑게도 1,2위를 티스토리가 차지를 하고 있네요.

이런 결과를 보니 나름 흡족하긴 합니다.


두번째로 '루시'로 확인을 해 보니 이번에는 Daum이 상위 1,2위를 차지를 하고 있군요.

이번에도 네이버는 나타나지를 않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크리스 에반스'라고 하는 단어로 결과를 확인해 봤는데요.

역시나 1,2위가 티스토리 블로그가 차지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어서 티스토리를 구글이 상당히 우대를 해 주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실상 구글은 네이버를 배제하고 있다고 봐야 겠네요.


 ■ 구글 최적화 잘만 하면?



많은 분들이 구글(Google)의 경우 우리나라 검색엔진 시장에서 큰 강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으실 거라 생각을 하시고 많이 신경을 안쓰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단적인 예로 제가 운영하고 있는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구글(Google)에서의 검색 유입이 하루 5천건이 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바로 안드로이드 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구글 검색엔진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저 역시도 최적화에 도달하기 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일단 한번 되고 나니 그 이후부터는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최적화의 팁은 무엇일까요?

딱 두가지만 말씀을 드리자면 적절한 양의 텍스트가 있는 정성스런 포스팅과 더불어 활발한 이웃교류 활동입니다.

물론 이웃교류 활동에는 좋은 이웃들과 많이 교류를 하라는 것이구요.

이 두 가지만 잘 하셔도 구글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봅니다.

아울러 Google에서 제공을 하는 웹마스터 도구등을 잘 활용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기도 하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관한 활용법은 제 다른 포스팅에도 설명이 된 내용이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이 글이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작은 희망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