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기펜재 그리고 소득효과 대체효과 예시를 통한 쉬운이해

명가공인 2014. 12. 10. 08:36
반응형

열등재의 일종인 기펜재라고 하는 용어는 그래프를 그리고 설명을 하기 시작하면 헷갈리기도 하고 단순한 용어의 정의로만으로는 이해를 하기가 약간은 어려울 수도 있는 경제용어 입니다.

기펜재를 단순히 이야기 해 보자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수요법칙에 따라 어떤 물건의 가격이 상승을 하면 수요가 줄어 들게 되고 가격이 하락을 하게 되면 수요가 늘어나는 것과는 달리 정반대로 움직이는 열등재의 일종을 기펜재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는 가격변화에 따른 소득효과가 대체효과의 절대값을 초과하는 경우 발생을 하게 되구요.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상당히 어려운 듯 하여 좀더 쉽게 풀이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펜재 및 소득효과 대체효과 이해하기


기펜재를 이해하기 전에 먼저 소득효과 대체효과를 먼저 설명을 드려야만 기펜재를 좀더 쉽게 이해를 하실 수가 있을 듯 합니다.


▷ 소득효과

소득효과라고 하는 것은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발생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요즘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해서 휘발유 가격이 과거 2,000원 대에서 1,600원대로 떨어지게 되었는데 소비자는 소득의 증가 없이도 차액인 400원 만큼의 추가적은 구매여력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를 소득효과 라고 보시면 됩니다.


▷ 대체효과

대체효과 라고 하는 것은 대체용품 이라고 하는 단어를 머리속에 염두해 두고 이해를 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역시나 휘발유가격으로 설명을 드려보자면 꿈같은 이야기 겠지만 국제유가가 미친듯이 하락을 하여 현재 휘발유가격이 리터당 1,000원까지 떨어지게 되면 평소 자가용을 집에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사람도 휘발유 소비를 늘이며 자가용을 이용하게 될 테지만 반대로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3천원쯤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쌀과 빵을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우리나라는 매일 먹는 것이 쌀이라서 쌀값이 올라간다고 해서 빵이 대체품이 될 수는 없기에 그냥 휘발유가격을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대체효과란 바로 서로 대체가 가능한 물품의 가격의 변동으로 인해서 어느 한쪽은 소비가 늘어나고 어느 한쪽은 소비가 줄어들게 되는 현상으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 기펜재

이제 기펜재를 다시 설명을 드려 보자면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기펜재는 열등재의 일종이 소득효과의 절대값이 대체효과를 초과할 경우 나타나는 것이라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즉 어떤 제품의 가격이 오르더라도 다른 대체용품을 사는 효과가 오히려 더 좋지 않아서 소비가 오히려 늘어나는 것을 일컷는 말 입니다. 뭐 그래프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은데 이건 그냥 일단 머리속에서 지우시고 아래 예를 통해서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펜재가 발생을 하는 것은 사실 악순환의 반복이라 이야기를 할 수가 있는데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가난한 철수는 일주일에 5일은 라면 밖에는 사먹을 수 밖에는 없는 형편이였습니다.

그런데 라면값은 계속 오르고 있는데도 쌀을 사먹을 수가 없는 라면값이 쌀값을 넘어서지 않는 이상은 차라리 라면을 사서 먹는 것이 더 유리하다 판단을 하기 때문인 것이죠.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일주일에 5일을 라면을 사 먹었던 것이 라면값이 오름으로 인해서 오히려 일주일 내내 라면을 끓여먹어야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은 그래도 이틀만이라도 쌀밥을 해 먹을 수가 있었던 이유는 그나마 라면 값이 싸서 일주일에 두 번정도는 쌀밥을 해 먹을 수가 있었던 것에 대한 기회가 라면값이 오름으로 인해서 오히려 줄어 들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경험을 하셨을 텐데요.

쌀 값이 오르면 평소 생활비가 많이 들어서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밥을 해 먹는 횟수가 오히려 늘어나서 쌀소비가 더 늘어나게 되는 경우를 경험하셨을 겁니다. 바로 이런 경우가 기펜재에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펜재라고 하는 것은 특정한 것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경제 상황에 따라 발생을 할 수가 있는 것 이기에 이 정도로 이해를 해 두시면 좀더 깊이있는 공부를 하실 때에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