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스킨 반응형 웹으로 교체 후 달라진 점은?

명가공인 2014. 3. 5. 10:10
반응형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가 되면서 티스토리 측에서는 별도의 모바일 웹스킨을 제공을 하고는 있었지만 블로거들이 스킨을 마음대로 조절을 할 수가 없어서 아쉬웠었죠.


특히나 애드센스 부분에 있어서는 오래동안 플러그인이 제공되고 있지 않다가 지난 2013년도 초가 되서야 비로서 모바일 스킨에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플러그 인이 제공이 되어서 블로거들로 부터 많은 환영을 받기는 했었지만 여전히 광고 사이즈나 위치 등에 있어서는 원하는 조절이 불가능 하기에 여전히 불편함이 존재를 하고 있었죠.


이런 이유 등으로 인해서 최근에는 티스토리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반응형 웹을 적용하고 테스트를 해 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고 저 역시도 '사진찍는 삼촌' 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을 하고 계신 분이며 현재 windup.beintous.net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계신 분으로 부터 스킨을 받아서 직접적인 도움을 받아 가면서 티스토리 스킨을 반응형웹으로 적용을 해 보았습니다.


[이미지 캡쳐 : windup.beintous.net]



 ■ 적용방법 및 주의 사항


일단 반응형웹 스킨을 배포하고 계신 Windup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스킨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해제 하신 후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로드를 하시고 적용을 해 보시면 됩니다.

적용 전에는 기존 스킨을 백업하는 것은 반드시 잊지 마셔야 하구요.




티스토리블로그 스킨을 반응형웹으로 전환을 하기전에 각종 플러그인 연동도 사전에 고려를 미리 해 두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다음뷰버튼이나 믹시 기타 각종 플러그 인들을 그대로 둘 것인지 아니면 일부는 버릴지 등도 생각을 해 두셔야 하구요.

만약 구글웹마스터도구나 웹로그 분석기 등과 연동이 되어 있었다면 해당 코드등도 미리미리 확인을 하셔서 빠르게 적용을 다시 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아울러 새로운 스킨은 반응형웹스킨이기 때문에 애드센스적용에 있어서도 별도의 광고를 적용해 주셔야 합니다.




애드센스 적용 부분이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Windup운영자님께 이 부분은 직접적인 도움을 받았었습니다.

그냥 코드를 가져다가 붙일 경우 적용이 잘 안되거나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 환경에 맞게 아래와 같이 코드 수정을 일부 해서 적용을 해야 하기에 다소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적용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적용된 스킨 모바일에서 확인해 보기


티스트리 스킨이 적용이 된 모바일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S3를 통해서 확인을 해 본 가로와 세로 모양의 화면 입니다.



[가로모양]




[세로모양]


적용한지 아직 24시간이 되지 않아서 애드센스에 대한 정확한 반응을 예측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어느 정도 정착을 하려고 하면 2~3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소 2주 정도가 지나고 나서는 예전과 달리 어떤 결과를 보이고 있는지 다시 한번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