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단어,어휘표현

영단어 "sens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명가공인 2023. 7. 18. 17:29
반응형

우리가 쉽게 쓰는 단어중 하나가 바로 sense인데요.


너 옷 입는 센스가 참 있어.
너 참 센스있게 말하네...
이런 표현들을 흔히 말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sense라는 단어가 문장속으로 들어가면 가끔 해석이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sense 라는 단어를 대략 설명하기 전에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 볼까요?

The neighborhood has a strong sense of community.
우리가 평소 표현했던 센스에 대입을 시켜 보면 뭔가 애매한 해석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듯 영어는 우리말과 정확히 1:1 매칭이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가지 의미로만 외워 놓게 되면 해석이 이상해 지는 경우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The neighborhood has a strong sense of community.에 대한 해석은 문장 마지막에 설명드리기로 하고 본격적으로 sense에 대해서 예문과 함께 간단히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ense"란 무엇인가요?
"sense"는 영어 단어로, 다양한 의미와 사용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감각적인 경험, 의미나 이해력, 합리적인 판단, 특정 분야에 대한 이해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감각적인 의미
"sense"는 감각적인 경험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됩니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의 감각 기관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I have a keen sense of smell"은 "나는 예민한 후각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의미나 이해력
"sense"는 어떤 것을 이해하거나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She has a good sense of humor"는 "그녀는 좋은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3. 합리적인 판단
"sense"는 합리적인 판단이나 이성을 가리키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 doesn't make sense"는 "그건 이치에 맞지 않다"(말이 안된다)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It doesn't make sense는 영화나 미드에서 정말 자주나오는 표현이니 만큼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연관지어 응용표현인 아래 표현도 꼭 기억해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It does make sense. 그거 말 되네
Make sense 말 되네... 의미가 통하다. 타당하다.
How does it make sense? 어떻게 그게 말이 되지?
Does that make sense? 그게 말이되?
This doesn't make any sense. 이건 전혀 말이 안되는데.

4. 특정 분야에 대한 이해
"sense"는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한 이해나 지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He has a great sense of fashion"은 "그는 패션에 대한 탁월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5. "common sense"와 "sixth sense"
"sense"와 관련된 표현으로 "common sense"와 "sixth sense"가 있습니다.
"common sense"는 상식이라는 의미로, 일상적인 상황에서 이해해야 할 합리적인 지식이나 판단력을 나타냅니다.
"sixth sense"는 여섯 번째 감각으로, 직감이나 초감적인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 이제 앞서 예문으로 들었던 The neighborhood has a strong sense of community.를 어떻게 우리말로 해석해 보면 좋을까요?
센스를 “감” 정도로만 알고 있다면 이 동네는 강한 공동체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해석하면 어색하니
이 동네는 강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해석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