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 특정 화장품 제품에 대해서 온라인 마케팅 진행을 의뢰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비록 업체 사정으로 인해서 실제로 홍보 진행을 하지는 못했지만 짧은 기획서로나마 간략하게나마 어떤 전마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지 그 방법을 찾아 주려고 노력을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예전에 만들어 놓은 것이고 디테일한 마케팅 기획서는 아니라서 비록 부족한 부분이 많긴 하지만 유사한 상품을 가지고 온라인상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타 업체에 제안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자료를 그냥 묵혀 놓기가 아까워 공유를 해 드려 봅니다.
기획서의 목적은 당시 해당 업체의 진행 의중을 파악해 보기 위한 맛배기 정도의 제안서이니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려 봅니다.
■ 목차의 구성 |
표지
1. 기본분석과 전략
-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이 선호하는가?
- 누구? 어떤 키워드와 경쟁하고 있는가?
- Marketing strategy
- Marketing Road Map
당시 홈페이지를 보니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연관성이 적은 키워드와 더불어 홈페이지가 이미지로만 되어 있어서 검색엔진이 홈페이지를 전혀 검색을 해 낼 수가 없는 구조여서 웹사이트에 대한 구조적 분석과 어떤 키워드 전략을 잡아야 하는지를 우선적으로 기획안에 포함을 시켰습니다. |
2. 세부 마케팅 방안
- 바이럴/SNS
- Banner Exchange Marketing
- 언론플레이
- Event Promotion Marketing
- CPA/CPS 제휴마케팅
세부 마케팅 방안에서는 어떤 온라인 홍보툴을 이용해서 어떠한 방식으로 홍보를 하는 것인지를 간략하게 기술을 해 보았습니다. |
3. 진행스케쥴/예산편성
- 쇼핑몰 스케쥴(SHOPPING MALL SCHEDULE)
- 쇼핑몰 마케팅 예산(SHOPPING MALL Marketing BUDGET)
마지막으로 항상 빠트리지 말아야 할 전체적인 진행계획과 더불어 어느 정도의 홍보 비용이 소요가 될 지에 대한 내역을 각각 한장씩 간략하게 기술을 하였습니다. |
위에 간략하게 설명드린 문서를 아래와 같이 첨부를 해 드립니다.
본 자료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아울러 좋은 자료가 있다면 앞으로도 계속 찾아서 지속적으로 함께 공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T & 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란물 유통 및 다운로드 처벌수위는 어떻게 되나 (1) | 2014.04.13 |
---|---|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 인터넷쇼핑몰을 위한 방법 (0) | 2014.04.12 |
오픈마켓 창업 절차 및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 (7) | 2014.04.09 |
아기예방접종 초보 및 예비엄마를 위한 필수어플 (0) | 2014.04.07 |
통신판매업신고 절차 및 준비서류들 알아보기 (1) | 2014.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