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사

베트남 국제결혼 서류절차 및 혼인신고시 유의사항 등

명가공인 2016. 3. 6. 16:24
반응형

10년전에 비해서 우리나라도 이제는 국제결혼 숫자가 많이 줄어 들긴 한 편입니다.

과거 러브인아시아등과 같은 각종 다문화 방송프로그램을 통해서 국제결혼에 대한 나쁜 측면보다는 좋은 면을 많이 보여 줬던 터라 많은 분들이 한국여자 보다는 차라리 생활력 강하고 아직은 순수해 보이는 베트남 여자와 국제결혼이나 해 볼까 하는 생각을 하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방송일 뿐이고 방송에서는 좋은 나쁜면 보다는 어찌되었건 간에 좋은 면을 많이 보여 줄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니 베트남 국제결혼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혹여 계시다면 몇 번을 더 생각하시고 그 다음에 각종 베트남 국제결혼에 관한 서류절차를 알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말씀을 서두에 먼저 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트남 국제결혼시 유의사항 및 각종 서류 절차 등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베트남 국제결혼 주의사항 및 각종 서류절차 등


통계청 조사에 따르자면 지난 2014년도까지 베트남 국제결혼 건수는 중국과 1,2위를 타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많은 베트남 이주 여성들이 한국에 들어 와 있고 여전히 베트남 국제결혼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는 만큼 사전에 어떤 준비가 먼저 필요한지 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베트남 국제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즉 마음의 준비부터 먼저 하라는 것이죠.

한국여성과 결혼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니 마니 하는 일이 벌어 질 수도 있는데 서로 다른 나라와 문화에서 적어도 20년 이상을 살아 왔다면 당연히 만반의 마음의 준비가 어떠한 절차보다 먼저일 테니까요.



▷ 베트남 국제결혼 전 다문화를 준비하는 마음부터 먼저...

베트남 국제결혼 절차를 이야기 하기 전에 먼저 다문화를 이해하는 마음을 먼저 가지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은 최대한 실패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사전의 준비이기 때문 입니다.


외국을 수시로 다니다 보면 좋은 한국사람도 많지만 어글리코리안들도 참 많이 존재를 합니다.

한두번 동남아 국가를 다녀와서 그 중에 이쁘고 어린 직업 여성들만 만나고 와서 마치 그 나라를 다 이해한 것 마냥 어깨에 힘을 주고 다니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리고 착각을 합니다.

어리고 이쁜 여자 하나 데려와서 살면 말도 잘듣고 주변에서도 부러워 할거라고...

그러나 그런 생각은 착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나라나 사람 사는 모습은 비슷 합니다.

술집에서 직업여성등을 쉽게 만나 여러분들 말이라면 무엇이든 들어 줄 것 처럼 하거나 혹은 때묻지 않은 순수함을 보여주는 듯한 인상을 그런 곳에서 받았다면 큰 착각 입니다.

인간대 인간으로 서로 인격을 존중해 줄 준비를 베트남 국제결혼을 하기전에 먼저 준비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베트남 국제결혼 및 모계사회에 대한 이해

동남아나 베트남의 경우 여전히 모계중심의 사회 입니다.

여전히 전쟁의 상처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국가이고 아직은 남성보다는 여성의 사회적인 활동이 강한 나라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자가 밖에 나가서 일을 하고 가정을 이끌어 나가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나라 입니다.

그런데 그런 여자가 가족의 생계를 돌보질 않고 머나먼 타국땅으로 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할까요?


바로 베트남 국제결혼을 하는 남성에게 경제적인 의지를 하거나 혹은 한국에서의 경제활동을 바라고 오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베트남 국제결혼을 하실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처가집의 생계까지도 생각을 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미리 가지셔야 합니다.


한국으로 시집온 외국여자가 뭘 보고 나이많은 사람, 그리고 말도 제대로 안통하는 타국땅에 시집을 오겠습니까?

그런 경제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사실 그나라에서 지내는 것이 훨씬더 본인들에게는 편할 것인데 말입니다.

그런 것을 이해할 수가 없이 베트남 국제결혼을 할 생각이라면 나중에 후회할 일도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베트남 국제결혼을 하면 그러나 장점도 있겠죠?

그렇게 가족을 끔찍히 생각하는 만큼 나중에 한국 남편이 진정한 가족이 된다면 아마도 그 베트남 여성은 한국남편이 무슨일이 생겼을 때 평생 먹여 살릴 수도 있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따라서 모계사회의 특성을 꼭 이해를 하시고, 더불어 그녀들의 결혼의 진정한 목적도 다시 한번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반면 아무 것도 자신의 가족을 위해서 해 주지 않는 한국의 남편?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저라도 도망을 칠 수 밖에는 없을 것 같네요.

과거 우리나라도 가난한 시절에는 파독 간호사분들이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머나먼 독일로 떠났던 사실을 생각해 본다면 좀더 베트남 국제결혼에 대해서 마음편하게 이해를 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 하나더...

반드시 서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셔야 한다는 것...

안그러면 작은 오해가 큰 오해로 번질 수가 있으니까요.

다문화지원센타 등을 이용하면 무료통역을 받을 수 있기는 하지만 그런 곳에 의존을 하기 보다는 스스로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 지나친 친절도 금물

베트남 국제결혼을 하신 분들 중 많은 남성분들이 한국으로 시집을 온 신부가 외로워 할까봐 많은 분들이 외국인 커뮤니티에 신부를 데려가시는 분들도 있으신 듯 합니다.


절대 비추천 합니다.

한국에 오면 한국의 문화를 익히게 하고 한국사람을 만나게 해야 하는데 비슷한 외국인들을 만나게 해 주면 어떤 얘기를 많이 듣게 될까요?

좋은 이야기 보다는 한국에 대한 나쁜이야기를 훨씬더 많이 듣게 될겁니다.

외롭더라도 가족끼리 그 외로움을 달래줄 방법을 찾아보시고 한국인 친구들을 자연스럽게 많이 만들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베트남 국제결혼 서류절차

이제 마음의 준비를 어느 정도 하셨다고 가정을 하고 본격적으로 베트남 국제결혼 혼인신고 절차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베트남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고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혼인신고도 물론 먼저 할 수 있겠지만 베트남에서 하려면 출국을 여러번 하셔야 하고 절차도 복잡하며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생업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기에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는 방법만 우선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베트남 국제결혼 혼인신고(한국에서의 혼인신고)

(1) 베트남신부 준비서류

베트남(신부)에서 한국으로 보내야 할 서류안내 입니다.

아래서류를 한국어로 번역.공증을 받게 하여 한국으로 보내라고 해야 합니다.

1. 미혼증명서

2. 출생증명서(베트남 신부집에 있습니다)

3. 신분증증명

4. 신분증원본

5. 호적증명



(2) 베트남 국제결혼 한국 신랑이 준비해야 할 서류

1. 주민등록등본(영문)

2. 범죄경력조회 회보서(영문)

3. 건강진단서(영문)

 - 공무원채용시 제출하는 진단서 양식에(정신병.성병.에이즈)포함.

4. 여권원본을 준비해서 주한 베트남 대사관에서 혼인요건 인증서를 발부


혼인성립요건 구비증명의 발급 신청서.hwp


이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서 베트남 국제결혼을 위한 혼인신고를 하시면 됩니다만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서류 준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차라리 저렴하고 믿을만한 곳을 찾아서 대행을 맡기는 것이 훨씬더 시간과 비용이 절약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베트남 국제결혼을 위한 한국에서의 혼인신고가 잘 마무리가 되었다면 베트남에서의 혼인신고도 꼭 해 두시기 바랍니다. 신랑만 유부남이 되고 신부는 현지에서 그대로 미혼으로 남게 된다면 나중에 무슨일이 생길지도 모르는 일이 니까요.


2. 신부초청 비자신청

베트남 국제결혼 서류절차는 혼인신고만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혼인신고를 했다고 해서 바로 신부가 한국에 올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신부가 한국어 능력시험도 치루어야 하고 아울러 한국인 남편이 비자발급신청을 해서 초청을 해 주어야 합니다.


베트남 국제결혼을 위해서는 신랑측이 해야 할일이 참 많습니다.

신부가 합법적으로 한국에서 체류를 할 수 있도록 F-6-1비자를 발급하도록 도와줘야 하는데요.

준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트남 국제결혼 시 비자발급을 위한 필요서류

- 사증발급 신청서

- 외국인 배우자 초청장.

- 외국인 배우자의 결혼배경 진술서.

- 신원보증서

- 외국인 배우자 초청인의 가족소득현황 진술서


베트남 국제결혼 서류절차의 가장 중요한 서류들인 비자발급 신청을 위한 각종 서류들을 첨부해 드립니다.

아래 서류는 주베트남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받은 자료 입니다.

 

[서식 19의3] 외국인 배우자의 결혼배경 진술서(Personal Details Form for a Marriage Migrant Visa).hwp


사증발급신청서.hwp


신원보증서(한글).doc


외국인 배우자 초청인의 가족소득현황 진술서1.hwp


외국인 배우자 초청장1.hwp



베트남 국제결혼 서류절차는 이렇게해서 일단락 마무리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울러 이후에 신부가 한국으로 오게 되면 신랑분이 한국어 학교도 보내고 한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줘야 할 일도 많겠죠.

생각보다 베트남 국제결혼 서류절차가 만만치가 않죠?


베트남 국제결혼 여러가지로 해야 할 일이 많은 만큼 신중을 기해서 국제결혼이라는 것을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