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지식/세금상식

주택취득세계산 방법 위텍스 자동계산기 활용하면 너무 쉬워

명가공인 2015. 5. 14. 12:12
반응형

요즘에는 주택을 구입함에 있어서 과거에 비해서는 취등록세가 상당히 낮아진 편이고 1세대 1주택 등의 과세조건도 완화가 되어 주택보유수를 구분을 하지 않고 일률적인 취득세율을 매기고 있습니다.

말로써 간단히 설명을 드려 보자면 주택 취득가액이 6억원 이하인 주택의 경우 취득금액의 1%, 6억초과에서 9억 이하인 경우에는 2%, 9억원 이상이면 3%를 일률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농어촌특별세를 부과하게 되면 6억원 이하의 주택인 경우에는 취득금액의 1.1%를 주택구입에 따른 세금으로 낸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좀더 확실한 주택취득세계산 방법을 위텍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텍스 홈페이를 이용한 주택취득세계산 방법


참고로 주택취득세는 등기등록까지를 포함한 취등록세라는 것을 미리 말씀을 드리며 편의상 취득세라 표현을 합니다.


▷ 쉬운 주택취득세계산 방법 1 - 위텍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우선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이는 위텍스 홈페지(http://www.wetax.go.kr)에 접속을 합니다.

다음(Daum)이나 네이버검색을 통해서도 쉽게 검색을 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텍스 홈페이지 메인 우측상단의 '전체메뉴'를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위텍스 홈페지에 있는 전체메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 쉬운 주택취득세계산 방법 2 - 실제로 계산해 보기

'지방세미리계산해보기'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과세표준액(매매가)' 부분에 실제로 주택을 구입한 금액을 입력하세요.

참고로 주택취득세는 계약상 잔금일로 부터 60일 이내에 신고하고 납부를 하여야 하지만 법무사들이 알아서 등기등록 하면서 납부대행을 해 주기 때문에 염려할 필요하는 없을 듯 합니다.


아래는 취득가액을 3억원으로 하여 실제로 주택취득세계산을 해 본 것입니다.

매우 간단하고 보기 좋게 계산이 되여져서 나왔네요.

실지 취득가액의 1%는 취득세, 0.1%는 지방교육세가 부과가 되어 계산되어 진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 주택취득세계산 이외에 기타 예산편성은 필수!

주택취득세계산을 미리 해 보는 이유는 비록 세금이 주택구입금액에 비해서는 그리 많지 않아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요즘 주택이 워낙에 고가이다 보니 왠만한 근로자 한달월급이 세금으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미리 예산수립을 해보기 위해서라도 필히 계산을 해 두셔아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부동산중개수수료, 법무사 비용, 이사비용등을 감안하여 주택구입에 대한 최종적인 예산을 세워야 주택구입에 차질이 한다는 것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