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 증권

엔저현상 엔캐리트레이드 미국 양적완화 종료 한국경제 최악의 공식

명가공인 2014. 11. 3. 06:52
반응형

일본이란 나라와의 악연은 과거 눈에 보이는 침략과 수탈로 인한 것이였다면 지금은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전역시나 자본시장에서의 수탈로 인한 것으로 우리나라 서민들을 괴롭히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미국은 양적완화 종료로 인한 원달러환율 전망에 있어서는 달러가치의 상승이 이루어지게 될 전망이지만 반대로 일본의 경우는 얄밉게도 다시 한번 양적완화 팽창 정책을 통해서 자본시장에 돈을 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다시 한번 우리나라 경제 뿐만 아니라 아시아 경제전체에도 악영향을 주게 될 전망인데요.

상호간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저현상 엔캐리트래이드 그리고 미국 양적완화 종료에 대한 이해



▷ 엔저현상과 달러가치 상승, 한국경제엔 최악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달러가치의 상승은 수출기업에게는 당연히 좋은 것입니다.

단 지금과는 다른 엔화가치 역시 높은 상황에서는 좋을 수가 있겠으나 현재와 같이 엔저현상으로 인한 엔화가치가 현져히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는 자동차나 가전제품들의 가격경쟁력이 일본과의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해 질 수 밖에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치명적일 수 밖에는 없는 것이죠.


예를 들어 기아차나 현대차의 경우 당장 일본 자동차 업체들과 경쟁에서 가격 경쟁력이 자꾸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거기에 각종 부품이나 원자재 등은 수입을 해야 하지만 원달러환율 전망에 있어서는 달러가치가 상승하게 될 것이므로 수입을 해 오는 원자재가격은 거꾸로 상승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제조원가는 오히려 상승을 하는 최악의 상황이 되어 버린다는 것이죠.

따라서 일본과의 경쟁에서 승부수를 던지기 위해서 가격을 낮추려고 해도 낮출 수가 없는 그런 어려운 상황이 벌어 질 수 밖에는 없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과거 명동에 일본관광객들로 넘처나던 시기가 있었던 반면 요즘에는 일본인들이 엔저현상으로 인해서 해외 여행을 과거에 비해서 잘 가려고 하질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관광업계에도 당연히 타격을 입을 수 밖에는 없는 것이고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관광수입으로 먹고 사는 여러 동남아 국가들에게도 악영향을 줄 수 밖에는 없게 될테구요.


▷ 엔캐리 트레이드 와타나베 부인의 서민괴롭히기?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하는 것은 일본의 흔한 성인 와다나베를 가져다 붙여서 엔캐리트레이드로 돈을 버는 투자자들을 지칭하여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혹시여 엔캐리트레이드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엔캐리드레이드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간단히 설명을 드려 보자면 이자율이 저렴한 일본돈을 가져다가 투자수익율이 높은 다른 국가에 투자를 하는 것을 엔캐리트레이드라고 간단히 이해를 하지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일본이 돈을 가져다가 외국에 투자를 하면 좋은 것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물론 투자라라고 하는 것이 장기투자를 해서 기업에 도움을 주는 것이 되면 좋으련만 이 와타나베 부인들의 자금은 밀물처럼 들어 왔다가 썰물처럼 빠져 나가는 경우가 많고 일명 돈놀이를 하는 성격을 가진 자금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우리나라 대부업 시장의 절반 이상을 일본계가 점유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많은 서민 분들이 잘 모르실 겁니다.

케이블 방송등에서 숱하게 광고를 볼 수가 있는 대부업계 1위 기업인 아프로파이낸셜의 러쉬앤캐쉬, 그리고 업계2위인 산화머니 등이 일본계 기업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분은 아마도 그리 많지는 않을 듯 합니다.

이들 두 기업의 CF음악은 초등학생들보고 부르라고 해도 아마 곧바로 부를 수 있을 만큼 익숙할 것이라 여겨 집니다.


재일교포를 포함한 일본계 자금이 보유한 대부업체들이 국내 시장점유율은 절반 수준 정도라고 합니다만 이들이 1년간 벌어들인 수익은 우리나라 토종 대부업체의 9배에 달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제 와타나베 부인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실감을 하시겠죠?


▷ 엔저현상 중국은 가만히 있을까?

일본아 양적완화를 통한 엔저로 수출경쟁력을 장악해 나가고 와타나베 부인들이 아시아 금융을 휘젓고 다니는 등 아시아 경제를 잠식하려고 하는 것을 중국이 좌시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만약 중국마저도 양적완화를 통해서 일본과 통화전쟁을 벌이려고 한다면 그야말로 우리나라에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지도 모른다는 것이죠.


여튼 현재의 우리나라 경제 전망은 일기예보로 표현을 하자면 천둥번개를 동반한 먹구름이 잔뜩 몰려오고 있다고 봐야 할텐데 현재의 위기 뿐만 아니라 다가올지 모를 위기를 잘 넘겼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