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Mobile

웹스토리보드 양식 및 관리자 페이지 및 작성을 위한 팁

명가공인 2014. 5. 28. 14:30
반응형

인터넷 쇼핑몰 혹은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생각을 해 봐야 할 것이 사이트의 콘셉을 정하고 다음으로 해 봐야 할 일은 사이트가 어떤 기능과 구조를 가질지를 고민을 해 봐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용자 들도 힘이 들 뿐더러 관리를 하는 여러분도 힘들어 질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사전에 그런 일을 막고자 하는 중요한 작업중 하나가 바로 웹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것이라 할 수가 있을 텐데요.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야 하는지를 아주 간략하게나마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아래 방식은 초보자 분들을 위한 참고용이며 여러분들만의 방식과 웹스토리보드 양식을 사용하여도 무관 하지만 기본적인 절차등은 지켜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웹 스토리보드 만들어 보기


1. 하고 싶은 서비스 기능, 두서 없이 적어 보기

우선 무작정 파워포인트 같은 것을 여시기 보다는 머리속으로 구상한 것들이 있다고 하면 우선은 간략하게 나마 메모장이나 혹은 엑셀형식의 문서 편집툴을 이용해서 두서 없이 여러분들이 포함하고자 하는 기능이나 서비스 메뉴들을 모조리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런 정리가 충분히 되어서 최종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지를 머리속으로 다 정리를 마무리 지었다고 하면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웹스토리보드 양식을 여서서 다음 단계로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서비스 페이지 그리기

(1) 히스토리(History) 작성하기

웹스토리보드를 그리기 전에 첫번째로 해야 할일은 여러분들이 작성하는 문서에 대한 히스토리(History)기록을 해 두는 칸을 그리시는 것입니다.  그래야 이 것이 언제 어떤 식으로 바뀌게 되었는지를 첫 페이지의 시작부터 명확하게 확인을 할 수가 있으니까요.

이 부분을 만들어 두시지 않으면 웹사이트에서 언제 뭐가 수정이 되었는지 몰라서 나중에 뭘 고쳐야 하는지 어디서 부터 문제가 발생이 된 것인지를 전혀 파악을 할 수가 없기 때문 입니다.


2. 사이트맵, 구조도 그려보기 및 웹페이지 그리기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트리(Tree) 형태의 구조도를 그려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조도를 그려 보는 이유는 바로 UI상에서 이용자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입구가 있다면 당연히 출구도 있어야 겠죠?  그런데 이런 구성도를 그려 보지 않을 경우 자칫 치명적인 인터페이스 상의 오류를 일으키게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웹스토리보드를 작성하실 때에 사이트맵이나 혹은 구조도를 그려 보는 것은 필수라 여기시기 바랍니다.

이런 작업이 마무리가 되고 나면 각 메뉴별로 스토리보드를 하나씩 그려 나가시면 됩니다.


3. 관리자 페이지 만들기

서비스 페이지를 그릴때 항상 고려를 해야 할 부분은 해당 메뉴들을 어떤 식으로 관리를 해야 할 것인지도 함께 고려를 해 가면서 그리시는 것이 좋은데요.

기본적으로 회원관리, 게시판 관리, 메뉴관리, 통계기능 등등 여러가지 백그라운드에서 서비스를 관리해 줘야 할 부분들이 많을 거라 여겨 집니다.

그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웹 스토리보드를 만들때에 관리자 페이지도 함께 반드시 고려를 해서 작성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위에서 이미 설명을 드렸던 부분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를 작성하시기 전에는 웹스토리보드를 충분히 다시한번 숙지를 하시고 어떤 부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지를 충분히 판단을 하셔서 그리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발을 의뢰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초반에 원하는 기능을 모조리 포함하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나중에 필요한 기능을 넣으려고 할 경우 서비스에 지장을 주게 되거나 혹은 구현이 어려워 질 수도 있으니까요.


관련 문서 양식은 아래에 첨부를 해서 올려 놓겠습니다.  다만 아래 올려진 것은 샘플 형식일 뿐이며 여러분들이 기획한 목적에 따라서 변형을 하여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스토리보드웹,관리자페이지.zi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