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구글 최적화를 위한 웹마스터포럼 활용해 보기

명가공인 2014. 5. 8. 13:20
반응형

블로그최적화 특히 구글 최적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활용을 해 봐야 하는 툴이 바로 웹마스터도구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해하기 쉬운 부분이 있는 반면 그 내용을 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 테고 가끔 내 블로그나 사이트에 웹마스터 도구가 오류메시지를 보내 주는 경우 쉽게 해결이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그 내용이 어렵거나 이해가 잘 가질 않아서 해결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노하우를 잘 알고 있는 여러 사람들로 부터 도움을 얻을 수가 있는데요.

그 곳이 바로 웹마스터포럼이라고 하는 곳입니다.

국내 포탈과 비교를 해 보자면 네이버 지식인과 비슷하긴 하지만 웹마스터 포럼은 오로지 구글과 관련된 오류의 해결만을 전문적으로 공유하는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일종의 특정분야 전문가 집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활용의 방법 살펴보기


1. 접속방법

보통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을 하다가 이용방법을 잘 모를 경우 '도움말센터'부분으로 들어가서 FAQ등을 보다가 그래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웹마스터포럼'으로 안내를 하기도 하지만 그냥 바로 찾아기시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Google 검색창에 바로 '구글웹마스터포럼'이라고 입력을 하셔서 방문을 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네이버나 다음(Daum)등 국내 포털에서는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해도 바로가기 링크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2. 활용의 방법

웹마스터포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구글(Google)계정이 있으셔야 합니다.

주요 질문들은 크롤링, 인덱싱, 랭킹, 웹마스터도구, 검색결과삭제, 사이트맵 등에 관련된 질문들을 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포럼의 어느 한 주제를 선택해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많은 이용자들이 이미 질문을 해 놓고 답변을 이미 받았거나 혹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으실 겁니다.


먼저 질문을 하시기 전에 여러분들이 직면한 문제와 유사사례가 있는 지 부터 한번 검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문의를 하게 되면 답변을 받기까지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 수가 있으므로 유사사례를 통해서 문제 해결 방법을 발견 할 수가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유사 해결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질문제목, 유형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제가 된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를 해서 직접 올립니다.

답변을 빨리 받고 싶다면 질문 내용이 알아 보기 쉽도록 간단 명료하게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장황하여 다른 웹마스터들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답변을 잘 못받을 수도 있으니까요.


질문을 올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보통 24시간 이내에는 질문내용을 많은 사람들이 확인을 하여 그에 대한 여러가지 해결 방법들을 답글로 올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크롤링 오류에 대한 질문을 하여 답변을 받은 예시 입니다.


구글은 이와 같이 검색최적화를 위해서 가급적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전화를 받거나 혹은 이메일 답변을 보내 주는 고객센타를 제대로 활용을 할 수가 없는 불편함이 있기는 하지만 그 역할을 대신해 주고 있는 것이 바로 웹마스터 포럼이라고 하는 것이니 문제 발생시 꼭 활용을 해 보셨으면 합니다.

단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구글과 연관된 검색이나 기타 문제의 경우에만 질문과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임을 다시 한번 알려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