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천간 경(庚)과 신(辛 )의 특성 이해하기 사주명리 공부기초 본문

사주명리이야기

십천간 경(庚)과 신(辛 )의 특성 이해하기 사주명리 공부기초

명가공인 2020. 5. 6. 11:00

이제 드디어 중반을 넘어 큰 틀에서 본격적으로 음의 기운으로 접어 들게 되는 금의 기운인 십천간의 글자인 경(庚)과 신(辛 )의 글자를 살펴 볼 차례 입니다.


이번 시간에도 지속적인 복습차원으로 음양오행의 흐름을 먼저 인간의 성장과정에 맞춰서 익히고 개별글자의 의미를 짚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각 글자의 의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먼저 음양오행의 순환흐름을 완전히 익히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합니다.
반복하다 보면 결국은 그 흐름을 이해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뭐든 일부러 외우려다 보면 더 잘 안외워지고 잊어버리게 되는 것이니까요.

1. 음양오행의 흐름을 먼저 살피기
오행의 흐름을 인간의 성장과정으로 대비해서 보았을 때 금(金)의 영역은 장년기에 해당이 됩니다.
장년기의 특성을 살펴 보자면 쉽게 뭐든 결정은 못하지만 한번 결정을 내린 사항에 대해서는 책임감 있게 어떤 일을 처리해 나가는 시기이죠.

 

2. 오행의 흐름에 따라 십천간 적용하기

오행의 흐름에 따라 경(庚)과 신(辛)의 위치가 어디해 해당이 되는지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3. 경금과 신금의 개별이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행 金의 특성은 장년기에 해당이 됩니다.

이 시기는 즉흥적인 행동보다는 심사 숙고하여 행동을 하는 시기 입니다.
그리고 한번 결심한 바는 책임감 있게 밀어 붙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이유는 그만큼 이 시기에는 자존심과 명예를 중요하게 여기는 시기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경(庚)과 신(辛)의 개별 글자를 익히기 전 다시 한번 이 시기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별글자를 살피시기 바랍니다.

(1) 경(庚)금의 특성 – 열매, 큰 바위, 무쇠, 원석, 자존심, 의리, 운동선수, 군인

오행의 金중 양金에 해당하는 경(庚)금은 단단한 바위나 원석을 의미하기도 하고 오행의 흐름에 따라 나무가 자라서 결실을 맺은 열매에 비유를 하기도 합니다.
바위와 같이 단단한 마음, 강직함, 의리, 강인함, 운동선수, 군인 등에 비유를 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뜨거운 화의 기운을 만나게 되면 그 모습이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을 해치는 칼로 변할 수도 있고 농사에 쓰이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이 될 수도 있는 것이 바로 경(庚)금 입니다.

시대에 따라서 또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경(庚)금의 특성이 강한 사람의 경우 그 쓰임새가 달라 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신(辛 )금의 특성 – 단단한 씨앗, 가공된 보석, 날카로운 칼 등

경(庚)금이 열매였다면 신(辛 )금은 열매속의 단단한 씨앗으로 비유를 하기도 하고 , 가공된 보석, 또는 날카로운 칼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날카로운 칼에 비유를 해 보면 냉정함, 예리함, 예민함, 섬세함 등으로 비유를 해 볼 수도 있는 것이 신(辛 )금의 특성 입니다.
경(庚)금이 원석이라면 신(辛 )금은 가공된 보석에 비유가 되기도 해서 수려한 외모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음양 오행의 기반에서 십천간중 경(庚)과 신(辛)의 개별 글자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사주명리학 공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