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서울 앱 새단장 트랜드를 반영한 센스를 갖춘 어플
서울시가 운영중인 '모바일서울 앱' 이 새단장을 하고 리뉴얼 오픈을 하였습니다. 서울시민들이라고 한다면 필수적으로 설치해 두고 사용하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앱이긴 하지만 서울시에 관심이 있거나 앞으로 진학 및 취업등을 위해서 서울에서의 거주를 계획하고 계신분들이라고 한다면 모바일서울 앱을 미리 설치하여 서울시에서 제공중인 각종 정보와 시민들의 참여공간에 올려지고 있는 다양하고 재미난 정보들을 습득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이미 모바일서울 홈페이지는 2012년 공공모바일 웹분야 행정안전부 장관상, 제5회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을 수상을 한 모바일 웹서비스가 그대로 앱으로 옮겨진 이후 스마트폰 앱의 특성에 맞게 몇가지 기능이 더 추가 된 서비스라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모바일서울 앱 설치부터 사용방법까지 |
▷ 앱 설치해 보기
모바일서울 앱은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모두 설치가 가능한 형태로 개발이 되어져 있습니다.
관련 앱다운로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용 구글 플레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seoul.mobileseoulapp 아이폰용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kr/app/mobailseoul/id787001936 |
안드로이드 마켓인 구글플레이를 예로 들어서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서울' 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즉시 관련 앱을 검색을 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모바일서울 앱을 설치하기 전 액세스권한을 먼저 물어 보게 되는데요. 특별히 민감한 권한을 요청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이후 설명을 별도로 드리겠지만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앱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치정보에 관련된 권한을 요청하게 되는데 위치정보의 경우는 필요가 없을 경우 기능을 비활성화 시킬 수가 있으므로 특별히 민감해 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설치 용량은 3.15MB로 방대한 서울시에 대한 정보를 다 다운로드 받는 것이 웹페이지에 모바일 앱을 씌운 하이브리드 형태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앱 설치해 보기
(1) 모바일 웹페이지와의 비교
일단 웹과 앱을 비교를 해 봤을 때에는 뭐가 달라진 것인지를 사실 구분을 잘 못하시겠죠?
딱 세가지 기능을 빼고나면 모바일전용 웹페이지와 앱이 다른 것은 없이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앞서 설치시에 위치권한 요청이 있었다는 것을 되짚어 본다고 하면 위치서비스와 관련된 어떤 편리한 기능이 추가가 되어져 있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을 하실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자 다시 왼쪽의 웹과 오른쪽 화면의 앱(지금 이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보고 계실 경우 첫번째 그림 두번째 그림 순으로 표시가 될겁니다)을 비교해 보자면 어떤 기능이 추가가 된 것인지를 금방 아실수가 있으시겠죠?
첫번째로 '서울 WIFI' 라고 하는 메뉴가 있어서 나와 가장 가까운 곳의 무료 WIFI 존을 쉽게 찾아 낼 수가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타요금에 민감한 청소년들이라고 한다면 이 기능은 정말 필수적인 기능이라 할 수가 있을 것 같네요.
다음으로는 '충전기' 라고 하는 메뉴가 있는데 이 부분에서는 가까운 곳에서 휴대폰 충전기를 무료로 빌려서 사용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주는 기능을 수행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웹&앱 에서는 유용한 웹페이지 및 앱 등의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해 주고 있구요.
아래는 '모바일서울 앱' 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특별한 세가지 기능을 실행해 본 화면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저에게는 모바일충전기를 대여해 주는 장소를 찾을 수가 있는 서비스가 참 마음에 들더군요. 가끔은 배터리 두개를 가지고 다녀도 부족할 때가 있는 느낌이 들 때가 많았으니까요.
(2) 서울시민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제공
모바일서울에서는 서울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실시간 버스, 심야버스, 지하철 정보, 도로교통정보 및 각종 문화이벤트와 관광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고 아울러 일자리, 입찰공고, 부동산 정보등을 한눈에 알아 보기 쉽도록 제공하여 여타 다른 채널을 통해서 확인해야 알 수 있었던 정보들을 한번에 모아 둠으로써 별도의 웹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서도 왠만한 서울시 관련 정보들을 쉽게 습득할 수가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꼭 알아두면 좋은 재난대응 요령 등 안내
서울시민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알고 있어야 할 필수적인 상식인 재난행동 요령을 비롯한 서울시가 보유한 각종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 편리하도록 표시를 하고 있는 인포그래픽스라고 하는 메뉴는 참 볼만 하더군요.
(2) 외국인들도 이용이 편리한 언어선택 기능
참고로 '모바일서울'은 외국인들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영어, 일어, 중국어 이렇게 3개국어로 번역이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서울을 관광중인 외국인이 길을 물어 볼 경우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 언어 선택을 하도록 설정만 해 줘도 별다른 설명이 필요가 없을 듯 보였습니다.
물론 한국어 서비스와는 다소 다르긴 하지만 외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주요 기능인 교통과 관광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활용을 할 수가 있도록 만들어 져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조만간 외국에서 친구가 몇명 놀러 올 예정인데 매일 같이 가이드를 해 줄 수가 없어서 은근히 신경이 쓰였었는데 이 앱을 설치해 주면 딱 좋을 것 같네요.
'모바일서울'을 이용해 본 결과 스마트폰 시대에 발맞춰 시민들에게 발빠른 정보제공과 빠른 소통을 위한 앱이였고 공공기관의 앱 치고는 꽤나 센스를 갖춘듯 보였습니다.